인기 기자
남북경협 기대감에 건자재업계 반색
모래 부족 문제 해결 가능성…통일부 "10·4 선언 고려해 재개 여부 결정할 것"
2018-04-30 16:39:31 2018-04-30 17:17:38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골재 수급 부족으로 신음하던 건자재업계가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반색하고 있다. 남북 경협 본격화로 2007년에 합의됐던 10.4 선언이 이행될 경우 북한 모래 공급으로 골재 가격이 안정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30일 골재업계에 따르면 국내 바닷모래 가격은 작년 초 1㎥당 1만4000원대에서 최근 3만원대로 두 배 이상 올랐다. 인천 옹진과 충남 태안 근해의 모래 채취 기간이 만료된 데다 남해 어민들이 배타적경제수역(EEZ) 이용에 반대하면서 공급이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다.
 
수산업계와 환경단체들은 바닷모래 채취를 환경 파괴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이를 금지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작년 2월 해양수산부가 남해 EEZ 골재채취단지에 대해 채취 심도 10미터 제한을 전제로 연장 결정을 내리자 수산업계가 반발하면서 허가가 지연된 바 있다. 이에 모래 수급이 악화하며 가격 급등으로 이어졌다.
 
업계 관계자는 "원해인 EEZ 이용은 해수부 장관이 허가를 내줘야 하는데 어민들의 반대로 작년 내내 남해안에서 채취가 불가능했다"며 "수도권은 실제 수급에 큰 영향이 없었지만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는 레미콘 공급이 일부 중단되는 등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건설업계에서는 북한에서 모래 채취가 가능해질 경우 공급이 늘어나는 동시에 저렴한 가격에 채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정부는 환경단체와 수산업계의 주장을 일부 수용해 2022년까지 바닷모래 비중을 5% 수준으로 줄이겠다고 결정했다. 수급 부족 해소를 위해 해수부는 산에서 채취한 돌을 부순 모래와 수입 모래를 늘리겠다는 대안을 내놨지만 산업계는 충분하지 않다는 판단이다.
 
골재업계 관계자는 "바닷모래 공급지 4곳 중 3곳이 중단된 상황이기 때문에 (남북 경협시) 모래 공급이 가장 먼저 시행되길 바란다"면서 "과거 경험을 살리면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과거 남북 경협이 진행됐던 2004년부터는 1500만㎥ 가량의 북한 모래를 들여오기도 했다.
 
2007년 남북 10·4 선언 합의안에 골재 판매를 위한 한강 하구 공동 이용이 담겼던 만큼 실행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과거 북한 모래사업이 활발히 진행됐고 국내 수요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장 시작할 수는 없지만 10.4 선언 가운데 실행 가능한 사항을 진행하기로 한 것을 포함해 여건을 고려하며 재개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골재 수급 부족으로 시름하던 건자재업계가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반색하고 있다. 작년 3월 전남 여수시에 모인 어민들이 정부의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바닷모래 채취 기간 연장 조치에 반발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