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동양네트웍스, 국내 최초 독일 상장 글로벌 제약사 메디진 인수
2018-05-28 11:16:24 2018-05-28 11:16:24
[뉴스토마토 신송희 기자] 동양네트웍스(030790)가 독일 증시 상장 제약사인 메디진(MEDEGENE)의 최대주주 지위에 올랐다. 독일에 상장된 글로벌 제약사를 인수해 바이오 사업을 본격 추진하는 것은 국내 기업으로서는 최초다.
 
동양네트웍스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상장 기업인 메디진의 주식 165만주를 303억원에 인수한다고 28일 밝혔다. 인수 후 지분율은 6.72%로, 기존 최대주주였던 QVT Capital을 제치고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했다. 회사는 필요에 따라 추가 지분 확보도 검토하고 있다.
 
메디진은 1994년 뮌헨 세포센터에서 분사되어 창업된 회사로 2000년에 독일 증시에 상장했다. 메디진은 CAR-T와 유사한 기전을 갖고 있는 고형암 분야의 차세대 항암 치료법인 TCR(T-Cell Receptor)-T 치료제 개발을 진행 중이다.
 
김대웅 동양네트웍스 대표는 "메디진은 아시아인에 대한 임상진행 및 상업화를 담당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찾고 있었으며 동양네트웍스가 그 역할에 적합하다고 판단해 이번 계약이 체결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메디진이 개발 중인 차세대 면역 항암제는 현재 독일 내에서 임상 1상이 진행 중으로 라이선스 아웃이 이뤄질 정도로 개발이 진척됐다”며 “이미 시가총액 10조원의 글로벌 면역항암제 기업인 ‘블루버드 바이오’와 6개 암종에 대해 1조6000억원 규모의 라이센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편 동양네트웍스는 지난 3월 주주총회를 통해 글로벌 제약사인 GSK에서 독일 내 의약사업부를 총괄했던 박상진 대표를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동양네트웍스는 박상진 부사장의 인적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메디진 인수 외에도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 및 바이오 회사와 인수 협상을 진행 중이다. 메디진 인수는 바이오 포트폴리오 강화의 시발점으로 동양네트웍스는 연내 글로벌 제약사나 바이오 회사 추가 인수를 계획하고 있다.
 
신송희 기자 shw1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