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2일 남북 적십자회담 개최…이산가족 상봉 논의
전면 생사확인 논의 가능성…"억류국민 문제 제기 안해"
2018-06-21 16:38:17 2018-06-21 16:38:17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남북이 22일 적십자회담을 개최하는 가운데 이산가족 상봉과 함께 전면적 생사확인 등이 논의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북에 억류 중인 우리국민 석방 문제는 회담에서 논의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비롯한 우리 측 대표단은 21일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환담 후 오후 3시쯤 강원도 고성으로 출발했다. 대표단은 고성에서 1박을 하고 22일 오전 8시20분쯤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를 출발해 버스를 타고 방북한다.
 
회담 최우선 의제는 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8·15 계기 이산가족·친척상봉 행사의 구체적인 일정과 규모다. 이에 그치지 않고 우리 측은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전면 생사확인과 서신교환, 고향 방문 등도 북측에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이산가족들의 고령화가 심각해 지금과 같이 한 번에 100명 내외가 만나는 이벤트성 상봉 방식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통일부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5월 말 기준 이산가족 등록자는 13만2124명으로, 이 중 생존자는 5만6890명이다. 90세 이상 생존자 수만 1만2391명에 이른다.
 
한편 박 회장은 선교사 김정욱씨를 비롯해 북한에 억류된 우리 국민 6명의 석방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남북회담본부 출발 전 취재진에게 “모든 협상은 총론이 우선이 되고 각론이 후에 따라와야 한다”며 “각론이 총론을 훼방시키면 안된다는 생각이라 그걸(억류 국민 문제를) 할 생각이 없다”고 언급했다.
 
앞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일 남북 고위급회담 후 브리핑에서 “북한에 억류돼 있는 억류자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며 “북측에서 관련 기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말한 바 있다.
 
21일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남북 적십자회담 대표인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회담 장소인 북한 금강산으로 출발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우광호 대한적십자사 국제남북국장, 류재필 통일부 국장, 박 회장,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