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초등돌봄전담사들 “교실 확대보다 전담사 처우개선 시급”
8시간 전일제 근로 도입 촉구…"전국 전일제 근로자 비율 18%에 그쳐"
2018-06-26 15:05:26 2018-06-26 15:05:26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전국의 초등돌봄전담사들이 전일제 근로제를 통한 처우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산하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은 26일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초등돌봄전담사들의 근무시간을 8시간 전일제로 통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내 초등돌봄 서비스 대상을 현재보다 20만명 늘려 총 54만명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동시에 국정과제 중 하나다. 
 
이날 초등돌봄전담사들은 정작 현장에서는 초단시간 근로계약인 일명 쪼개기 계약으로 열악한 근무환경에 놓여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동보육시간외에도 돌봄교실 관련 행정업무, 업무협의, 수업 준비 등을 할 수 있도록 1일 8시간 전일제 근무제로 개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비노조에 따르면 전국에 초등돌봄전담사 중 주 40시간 이상 일하는 전일제 근로자 비율은 평균 18%에 그쳤다. 특히, 강원과 경남, 경북 등 일부지역은 전일제 돌봄전담사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비노조는 “가정에서처럼 수업 준비나 정리는 아이들이 있는 상황에서 하라는 건데, 그사이 아이들은 방치가 되는 상황을 누가 좋아하고 누가 책임을 질 것이냐”며 “초등돌봄전담사들은 전문적인 돌봄을 하는 것이기에 적정노동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돌봄교실 확대에 앞서 전담사들의 처우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비노조는 “안정된 돌봄교실을 확대 운영하기 위한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며 “비정규직 여성의 희생과 봉사만을 요구한다면 악순환은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소속 초등돌봄전담사들이 26일 서울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