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건강도 세대간 대물림…청소년 비만 '빈부차' 심각
소득하위층 비만율 18.4%로 중상위층 11.7% 크게 웃돌아
보사연 "건강불평등 해소 위한 모니터링 강화해야"
2018-07-28 09:00:00 2018-07-29 14:24:19
[뉴스토마토 이진성 기자] 소득이 낮을수록 흡연과 음주, 비만 등 부분에서 건강 관리를 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흡연과 비만율이 높은 이들이 소득 하위 집단에 속한 것으로 나타나 건강도 세대간 대물림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들을 위한 지원 방안 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8일 보건복지부와 보건사회연구원 등에 따르면 소득 수준과 교육 수준 등 사회계층에 따른 인구집단별로 건강 수준에 격차가 발생한다. 건강 불평등이 우리사회에 자리잡고 있다는 설명이다.
 
보사연은 최근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보고서를 통해 나쁜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들의 비율을 계산한 결과 소득수준, 교육수준 등에 따라 격차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가령 30~64세 초졸 이하 인구집단 중 나쁜 생활습관을 3개 이상 가진 사람들의 비율은 32.9%인 반면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가진 집단에서는 19.6%에 불과했다.
 
65세 이상 노인 중 나쁜 생활습관을 하나도 가지지 않은 사람들을 분석했을 때 초졸 이하에서는 12.3%인 반면, 고졸 이상에서는 29.0%로 2배 이상 높았다. 나쁜 생활습관은 현재 흡연 여부, 고위험(문제) 음주, 근력운동 미실천, 식품 미보장의 4가지를 의미한다.
 
나쁜 생활습관은 자녀에게로 대물림되는 경우가 많았다. 청소년 흡연율을 보면 2016년 기준으로 가구 소득수준 '하' 집단에서 17.2%로 가장 높았고, 중하(8.9%), 상(7.3%), 중(5.4%), 중상(5.1%) 등의 순이었다. 음주율도 소득수준이 가장 낮은 집단에서 26.1%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중하(19.2%), 상(14.6%), 중(14.3%), 중상(13.0%)이었다. 부모 소득 및 교육 수준이 높아질수록 음주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성인병의 근원으로 평가되는 비만도 소득이 낮을수록 위험도가 높았다. 청소년 비만율을 보면 소득수준이 하위인 집단에서 18.4%로 가장 높았고, 중하(16.0%), 상(12.5%), 중(12.4%), 중상(11.7%) 등의 순이었다. 부모교육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했는데, 아버지가 중졸 이하인 경우 비만율이 19.3%로 가장 높은 반면 전문대졸 이상에서는 11.4%에 그쳤다. 어머니의 교육 수준에 따라서도 같은 양상을 보였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는 지난 26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건강 관리를 위한 대책을 내놨다. 영양위험요인(저체중, 성장부진, 빈혈 등)이 있는 영유아·임산부 대상으로 보충식품 제공, 돌봄놀이터 사업 확대, 음주 가이드라인, 폭식조장 미디어(TV, 인터넷방송 등)·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 건강 인센티브(유인책)제도 등이 골자다.
 
다만 정책 대부분이 보편적으로 지원하는 내용 뿐, 가장 건강 관리에 취약한 저소득 계층을 위한 새로운 지원책은 보이지 않는다.
 
2020년까지 지자체에서 주도적·맞춤형으로 비만 예방·관리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생활단위(읍면동 및 사업장 등)별 비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Web방식)을 구축한다는 내용과 스포츠강좌이용권 확대가 전부였다. 보사연은 그동안 정부가 사회불평등 측면에서의 건강관리 대책은 물론, '모니터링' 조차도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보사연 관계자는 "지니 계수 등 사회적·경제적 불평등과 관련된 지표들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있기는 하지만 정부가 건강불평등 혹은 사회불평등이라는 관점에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모니터링’은 시행하지 않아왔다"면서 "건강불평등 문제의 해결을 위해 먼저 모니터링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세종=이진성 기자 jin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