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권, '9월 총파업' 현실화 초읽기
금융노조, 내달7일 찬반투표…가결시 태업 등 순차 진행
주 52시간 근무 도입·임금피크제 개선안 놓고 노사 대치
2018-07-29 12:00:00 2018-07-29 12:00:00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금융노사가 주 52시간 근무와 임금피크제 연장 등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총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이는 지난 2016년 성과연봉제 저지 이후 2년여 만이다. 특히 금융노조는 내달 7일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앞서 전국 33개 사업장에 유인물을 배포하고 투표를 독려하는 한편 사측 대표를 만나는 등 압박수위를 높여가는 모습이다.
 
금융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다. 사진/금융노조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은 오는 31일부터 김태영 사용자협의회 회장(은행연합회 회장)을 포함해 산별교섭 사측대표단에 대한 항의방문에 돌입할 예정이다. 올해 산별교섭 사측 대표단은 국민·신한·농협·부산은행과 한국감정원 등 5개 사업장이다.
 
이번 항의방문은 오는 8월7일 예정된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앞서 마지막으로 이견을 조율하고, 교섭 요구 수용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마지막 조정이 끝난 이후 산별교섭에 대해 특별히 진전된 것이 없다”며 “사측이 외면하고 있는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선 총파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허 위원장은 “다음주 신한은행을 시작으로 국민은행과 농협은행 등을 방문해 사측 대표단을 만날 예정”이라며 “8월 초 김태영 회장과도 만나 사태의 심각성과 필요성을 이야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융노조는 올해 산별중앙교섭에서 ▲KPI 개선 ▲신규인력 채용확대 의무화(청년 의무고용) ▲근로시간 52시간 초과 금지와 휴게시간 보장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추가 채용 ▲노동이사제 도입 ▲국책금융기관 자율교섭 ▲비정규직 사용 금지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예외 규정과 임금피크제 연장안 등을 놓고 이견이 빚어지며 결국 교섭이 결렬됐다. 특히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까지 무위로 돌아가며, 지난 11일 총파업을 결의한 상태다.
 
이에 따라 금융노조는 지난 25일부터 출근시간에 각 은행 본점 등을 중심으로 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유인물을 배포하고 있으며, 카드뉴스와 벽보 등을 통해 총파업 당위성도 알리고 있다. 또 지난 23일 최종구 금융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노동3권의 보장 필요성을 알리고 금융당국의 협조도 촉구했다.
 
노조는 내달 7일 투표가 가결되면 정시 출퇴근과 중식시간 동시 사용 등 태업과 쟁의행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내달 중순 부산과 울산, 대전, 제주 등 전국 순회 집회를 통해 본격적인 총파업 준비에 돌입할 방침이다. 총파업은 결의대회를 거쳐 9월 중순께 실시될 전망이다. 만약 총파업이 불발될 경우엔 지부대표자 회의를 열고 재투표를 추진하게 된다.
 
허 위원장은 “금융권 내부에서 총파업 사안에 대한 공감대가 많이 형성된 상태”라며 “시대가 변하고 있는 만큼, 사용자측에서도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사용자협의 측에서는 총파업이 현실화돼도 은행 업무가 마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은행 한 관계자는 “지난 2016년 파업 당시에도 사전에 충분히 안내돼 큰 혼란이 없었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영업점 내방보다 비대면으로 금융거래를 하는 고객이 더 많아졌기 때문에 은행 업무가 마비되거나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이어 “노동이사제의 경우 경영진이 아닌 주주들이 정하는 것이고, 주 52시간 근무 또한 조금 더 유연하게 대응할 방안이 필요하다”며 “안건별로 세세하게 얘기하기는 어렵지만 열린 마음을 가지고 논의할 생각은 충분히 있다”고 말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