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결핵 후진국 오명 벗는다…노인·외국인 대상 검진 실시
보건당국,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 발표
2018-08-01 14:58:20 2018-08-01 14:58:20
[뉴스토마토 이진성 기자] 보건당국이 노인 결핵 발생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노인 대상 결핵검진을 진행한다. 또 국내 외국인 밀집 거주 지역을 대상으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인구 고령화로 노인 결핵 발생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로 유입되는 외국인 결핵환자 증가 등 위협요인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결핵예방 홍보 포스터.자료/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1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 정부는 결핵예방법에 따라 5년마다 결핵관리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이번 계획에는 조기발견을 통한 전파 차단, 환자 중심의 관리와 지지, 연구개발 및 진단,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이 중점 목표로 제시됐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결핵 발생률(WHO통계)을 현재 10만명당 77명에서 절반 수준인 40명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또 2035년에는 결핵퇴치 수준인 10만명당 10명 이하까지 감소시키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결핵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아 결핵관리 후진국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해 결핵 신환자수는 2만8161명으로 2011년 3만9557명, 2013년 3만6089명, 2016년 3만892명과 비교해 점차 감소추세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게다가 인구 고령화로 노인 결핵 발생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국내로 유입되는 외국인 결핵환자 증가 등은 위험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보건당국은 노인·외국인 대상 결핵검진을 강화하다는 계획이다. 노인 결핵 발생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노인 결핵검진을 실시하고, 노인 의료급여수급권자에 대한 결핵검진이 실시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방안을 마련한다. 국내 외국인 밀집 거주 지역 대상으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시범사업을 실시해 결핵환자 조기발견을 통한 국내 결핵 전파를 차단하는 조치도 추진한다.
 
결핵 감염에 취약한 영유아와 청소년, 노인 등과 접촉빈도가 높은 직업군(방과 후 교사, 간병인 등)을 대상으로 결핵검진 등 관리체계도 마련된다. 건강검진 결과 결핵 유소견자에 대한 추구검사와 관리를 강화하고, 노숙인과 쪽방거주자 등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대상 이동결핵검진을 시행하고 이를 점차 확대하는 방안도 내놨다.
 
아울러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는 의료기관을 확대하고, 부작용 발생에 대한 모니터링과 역학조사를 강화해 잠복결핵감염 치료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차세대 결핵백신 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연구를 확대하고 유용한 백신 후보물질의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지원할 계획도 추가됐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결핵을 극복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세상에서 국민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정부와 의료계, 학계, 지자체와 일선 보건소 등 현장에서 비상한 각오로 결핵퇴치를 위해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세종=이진성 기자 jin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