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기업 매칭 강조하던 혁신센터…자금·운영방식 '불안'
혁신센터 17곳 중 8곳 기업 기부금 감소…센터 자율성 부여한다지만 협업 축소 우려
2018-08-07 18:01:43 2018-08-07 18:01:43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대기업과 1대 1 매칭을 통한 민관 협력을 추구했던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자금 마련을 비롯한 운영방식을 두고 고심하고 있다. 지난 정부의 핵심 사업으로 꼽힐 만큼 관심이 집중되면서 대기업들이 앞다퉈 참여에 나섰지만 현 정부 들어 기업들 역할이 애매해졌기 때문이다.
 
주무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는 대기업 외에 중견·중소기업이나 대학 등 다양한 주체를 끌어들여 역할을 확대한다는 방침이지만, 인프라나 네트워크 등 기업이 가진 자원 활용이 절실한 입주기업 상황을 고려할 때 기능 및 역할 축소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중기부에 따르면 전년 대비 지난해 기업 기부금이 줄어든 혁신센터는 전체 17곳 가운데 8곳으로 거의 절반에 이른다. 2016년 7억1500만원을 지원받은 서울은 지난해 1억6000만원으로 78% 줄었고, 강원은 6억4100만원에서 4000만원으로 94% 감소했다. 2016년 62억8900만원을 지원받았던 충남의 경우 지난해 한푼도 지원받지 못하는 등 전체 지원규모 역시 2016년 255억원에서 지난해 125억원으로 절반으로 줄었다.
 
기업들은 전담기업 제도가 사라지자 센터 내 입지가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지원도 감소했다는 입장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센터와 협업을 통한 창업지원 사업은 다양한 방식으로 계속될 수 있겠지만 센터 운영에 개입할 여지는 줄어든 게 분명하다"며 "역할 축소에 따라 자체적으로 추진해온 인큐베이팅 사업에 집중하게 되는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중기부는 센터가 운영 자율성을 갖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다양한 주체가 모여 교류하는 지역창업혁신허브로 키워내겠다는 구상이다. 청년 창업자에게 1억원의 오픈바우처를 지원하는 기술혁신형 창업사업에 혁신센터가 참여하는 등 센터와 정책이 연결되는 구조를 만드는 이유도 이런 취지다.
 
중기부 관계자는 "충남, 세종센터과 매칭 기업인 SK는 지금까지 기부금이 전혀 없는데, 자체 프로그램에 혁신센터가 선정한 기업을 참여시키는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이라며 "센터마다 운영방식이 천차만별이어서 지원금만으로 기업과의 협업을 전부 평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센터가 키우는 창업기업은 네트워크와 유통망 등 대기업 자원을 필요로 하는 만큼 매칭이 끊길 경우 협업이 느슨해질 거란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기부 수탁사업 지원기업 모집 과정에서 CJ로부터 판로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적극 홍보하는 등 대기업으로부터의 지원을 강조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해 말 정부는 기업과 1대 1 매칭을 자율에 맡겼다.
 
혁신센터 운영 사업에 참여한 지원자는 "대규모 인프라를 가진 대기업과 경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들로부터 지원은 엄청난 도움이 된다"며 "사업에 참여하는 입장에서 대기업 지원이 끊긴다면 기존 혁신센터의 장점이 사라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1월 서울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장들과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