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권 총파업 투표 가결됐지만…사회적 비판 커질까 우려도
이자장사·고액연봉 논란에 채용비리·대출금리 과다 산정 등 비판 여론 거세
"부정적 여론 짙은데 총파업으로 사회적 비판 더 커질까 우려"
총파업 투표 찬성률 93.1%…금융노조, 향후 투쟁 일정 계획
2018-08-08 15:19:44 2018-08-08 15:19:44
[뉴스토마토 문지훈 기자] 금융권이 2년 만에 총파업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그 어느 때보다 이번 파업이 적절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년 연장을 비롯해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 도입 등 이번 파업의 명분이 약한 데다 채용비리와 고액연봉 논란 등으로 금융권 전반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짙은 상황에서 총파업에 나설 경우 이같은 여론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지난 7일 33개 지부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결과 과반수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번 투표에는 금융노조 전체 조합원 9만3427명 중 7만6778명(투표율 82%)이 참여해 7만1447명이 총파업에 찬성했다. 찬성률은 93.1%다.
 
이같은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금융노조는 오는 9일 중앙위원회 회의 및 지부 대표자 회의를 개최해 향후 투쟁 일정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금융노조가 총파업에 나서는 것은 2016년 9월 이후 2년만이다.
 
그러나 금융권 일각에서는 이번 총파업의 명분이 2016년 당시보다 약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2016년 총파업 당시에는 정부가 무리하게 성과연봉제 도입을 시도해 이에 반대하는 성격이었으나 이번에는 정년연장을 비롯해 주 52시간 근무제 조기도입, 임금피크제 개선 등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해당 사안에 대한 금융사별 공감대가 조금씩 달라 2016년 당시와는 명분이 다소 떨어지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최근 금융권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예전보다 더욱 짙어진 상황에서 총파업에 나설 경우 여론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한 시중은행 노조원은 "최근 어려운 경제상황을 비롯해 금융권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근로조건 개선을 이유로 총파업에 나서야하는지 잘 모르겠다"며 "과반수 찬성으로 총파업 실시 여부가 통과되긴 했지만 소신껏 반대에 투표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고액연봉 및 이자장사 논란 등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비판을 비롯해 작년부터 논란이 된 채용비리, 대출금리 과다 산정 등으로 금융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다.
 
때문에 총파업을 실시하더라도 실제 참여하는 비율은 2016년 총파업 당시보다 낮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당시 금융감독원이 파악한 파업 참가율은 15% 수준이었으며 국민·신한·우리 등 4대 은행의 참가율은 3%대였다.
 
또 다른 노조원은 "일부 열악한 근로 조건을 개선해야 하는 것은 맞다"면서도 "그동안 고객들의 돈으로 이자 장사해서 고액연봉 받는다는 따가운 시선을 받아왔는데 서민들의 체감경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총파업에 나서기 부담스러운 면도 있다"고 말했다.

2016년 금융권 총파업 당시 모습. 사진/뉴시스
 
문지훈 기자 jhm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