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주)영풍 석포제련소 “환경단체측 사실 외면한 일방적 주장”
2018-08-14 17:39:54 2018-08-14 17:39:54
[뉴스토마토 채명석 기자] (주)영풍은 14일 낙동강 환경오염의 주범인 석포제련소를 폐쇄하라는 환경단체의 경북도청 기자회견과 관련해 “사실과 거리가 먼 격문(檄文)에 가깝다”고 밝혔다.
 
영풍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행정심판도 어디까지나 민주주의 시민사회에서 행정기관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국민이 제기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엄연히 행정심판법상 구제 절차가 관련 법령에 따라 보장되어 있는데 제3자인 환경단체가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갑질이자 폭력”이라고 주장했다.
 
(주)영풍 석포제련소 밀폐형 정광 창고에 각지로부터 들여온 정광이 분류되어 저장되어 있다. 사진/채명석 기자
 
이어 “행정심판이 이미 진행 중인 만큼 장외에서 당사자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으나, 회사 입장에서는 처분에 대해 충분히 법리적으로 다툴 근거가 있다는 점만 말씀드린다”며 “사실과 거리가 먼 선언문으로 여론을 호도하는 정수근 영풍공대위 위원장과 환경단체에 안타까움을 표한다”고 전했다.
 
영풍 관계자는 “석포제련소는 환경단체의 정당한 문제제기는 직접 수용하고 있고, 개인적으로 생산적 비판을 제기해 오는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며 “이 분들과 함께 공개토론 등 각종 환경 개선 현안을 협의하기 위해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영풍제련소 환경오염·주민건강 피해 공동대책위원회(영풍공대위)는 이날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움직일 수 없는 증거들이 나오는 데도 석포제련소가 주민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한 문제 제기를 괴담으로 악선전하고 있다”며 “고소하겠다는 협박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영풍측은 “야간에 오염물질을 무단배출한다는 허위 주장에 대해서만 문제를 삼는 것”이라며 “환경단체 일반이 아니라 정수근 씨라는 특정 개인의 발언이 문제되어 법적 조치 검토임을 확실히 하기 위함”이라고 반박했다.
 
환경단체가 “영풍은 2015년 공장 내 심각한 토양오염문제를 확인하고 그것을 바로잡을 것을 명한 봉화군의 토양정화명령이라는 적법한 조치를 거부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석포제련소 관계자는 “우리가 토양정화명령 자체를 거부한 적은 없다”며 “정화 기간 동안 계속 실시설계 등 작업이 진행 중이었고, 그 기간을 연장하는 것을 거부한 봉화군의 행정 처분에 대한 소송에서 1심 승소했을 뿐이며, 현재 봉화군의 승인 하에 토양정화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마타도어로만 일관하는 환경단체의 기자회견이 정말 안타깝다”며 “이런 소모적인 일방 주장으로는 절대 문제 해결에 도움 안 되지만, 회사 측은 진심과 합리적인 근거에 기반한 설득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