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건축 규제에 리모델링 관심…수직증축 대안 떠올라
일반분양 수익성까지 담보…안전 우려는 불식 과제
2018-09-09 07:49:10 2018-09-09 07:49:10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리모델링 사업이 정비업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의 재건축 규제와 일반 분양이 가능한 사업 모델이 등장하면서 업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수직증축으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있는 사업 현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복잡한 재건축보다 리모델링 사업으로 전환하는 아파트 단지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뼈대를 남겨야 된다는 점에서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작업이 필요해 보인다.
 
7일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서 리모델링을 추진하는 단지는 총 22개, 1만3200여 가구로 나타났다. 이 중 일부는 내년 분양을 목표로 인허가 마지막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여기에 서울시는 최근 중구 ‘남산타운’, 송파구 ‘문정 시영’ 등 총 7개 단지를 서울형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최종 선정했다. 이 단지들은 리모델링 사업을 위해 서울시의 지원을 받게 된다. 아파트 리모델링은 전면 철거 방식인 재건축과 달리 기존 건물의 내력벽(건축물 무게를 지탱하도록 설계한 벽)은 유지한 채 아파트 단지를 최신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 최근 가구 수가 늘어나는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까지 추진되면서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미 용적률이 높아 재건축 사업성이 떨어지는 단지들이 리모델링 사업으로 방향을 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와 안전진단 강화 등 정부 규제를 피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서울 송파구 문정동 136번지 재건축조합은 최근 구청으로부터 초과이익환수금 예정액으로 총 505억4000만원을 통보받았다. 조합원 1인당 평균 5795만원이다.
 
먼저 서울시 성동구 옥수극동아파트가 최근 안전진단을 통과해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에 본격 나선다. 이 단지는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 1층~지상 15층 8개동 900가구에서 지하 5층~지상18층 8개동 1035가구로 늘어난다. 송파구 송파동에 위치한 성지아파트는 최근 구청에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가를 신청했다. 리모델링 추진 단지는 안전진단에서 B등급 이상 판정을 받으면 수직증축을 할 수 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할 경우 가구수를 기존 대비 15%까지 늘릴 수 있다. 늘어난 가구수를 일반 분양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조합원들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는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30년이 넘은 아파트 내력벽을 놔두고 리모델링을 한다는 점에서 안전에 대해 우려가 완전히 해소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모든 안전진단 항목에서 B등급 이상을 얻어야 된다는 점에서 조합이 원한다고 모든 노후 건물을 리모델링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안전진단을 통과하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구심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기술적으로 거의 문제가 없기 때문에 리모델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안전에 대해 의심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아파트 리모델링 전후 모습을 볼 수 있다.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