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양대 노총, 무주공산 포스코 선점 경쟁 '활활'
선명성 부각해 조합원 유치 경쟁…최정우 "대화는 당연히 해야"
2018-09-17 14:57:34 2018-09-17 15:18:38
[뉴스토마토 구태우 기자] 양대 노총이 포스코에 산하 노조를 설립하기 위해 조직 경쟁에 돌입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17일 오전 국회와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노조 출범을 공식화했다. 민주노총은 "포스코가 국민 기업으로 바뀔 수 있게 나서겠다"고 말했고, 한국노총은 "노조가 경영에 참여해 포스코의 경영 비리를 없애고 감시하겠다. 포스코와 하청업체의 노동3권이 보장될 때까지 (투쟁을)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노총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 노조 설립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민주노총
한국노총이 17일 오전 대회의실에서 포스코노조 재건추진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한국노총
 
양대 노총이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연 것은 무주공산인 포스코를 선점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이 참석해 힘을 실었다. 기자회견 곳곳에서 선명성을 부각하려는 의도도 내비쳤다. 민주노총은 "생산 현장에서 민주노총에 대한 기대가 높아 대세는 금속노조"라고 했고, 한국노총은 "무노조 경영의 사슬을 끊는데 한국노총과 금속노련이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최근까지 9명의 조합원이 소규모로 활동하는 등 예전의 왕성한 활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앞서 1987년 민주화 투쟁의 바람을 타고, 대규모의 포항제철노조가 설립됐다. 비슷한 시기 대기업연대회의가 설립, 포항제철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등의 노조가 임단협에서 보폭을 맞췄다. 포항제철노조는 세력 확장을 추진하려다 회사의 탄압을 받기도 했다. 노조 간부의 금품수수 사건 등도 조합원 탈퇴에 영향을 미쳤다. 이후 양대 노총은 포스코에 산하 노조를 설립, 노동운동 거점 마련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벌였다. 포스코의 직원 수는 1만7076명(올해 기준)이다. 
 
그러다 최근 최정우 포스코 신임 회장 체제 출범 이후 노조 설립 움직임이 수면 위로 부상했다. 민주노총은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가 금속노조에 가입하는 방식으로 노조 설립을 마쳤다. 한국노총은 지난 6월 포스코 조직화 태스크포스를 설립, 산별 노조인 포항철강노조를 설립했다. 이후 포스코노조 재건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회 운영진은 포스코의 기존 노조 집행부를 설득해 사퇴시켰다. 한국노총은 기존 노조를 활용해 노조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한편 최 회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노조와 만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아직 만날 계획이 없다"면서도 "(설립이 되면)당연히 대화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구태우 기자 goodtw@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