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평양 정상회담)정의용 "사실상 남북간 불가침 합의한 것으로 평가"
2018-09-19 14:41:00 2018-09-19 14:41:00
[뉴스토마토 차현정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19일 남북이 합의한 해상·공중 적대행위 중단과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등에 대해 “사실상 남북 간에 불가침 합의를 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날 남북 정상의 ‘9월 평양공동선언’ 이후 기자들과 만나 “남북 간의 군사적 신뢰를 넘어서 지상, 해상 또 공중에서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화하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의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번 합의를 통해서 남과 북은 사실상 초보적 단계의 운영적 군비 통제를 개시했다”며 “남북 정상 간의 공동선언 부속서로 군사 분야 합의서를 채택한 것은 남북의 최고 군통수권자들이 앞으로 이 합의를 이행하는 것을 점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핵 위협이 없는 한반도를 실현하기 위해,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 남북 정상이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서 심도 있게, 또 아주 허심탄회하게 논의한 것 자체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비핵화 논의 과정에서 남북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정상 차원에서 합의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공동선언의 후속 성과가 북미 협상에서 도출될 것이란 기대감도 내비쳤다. 정 실장은 “공동선언에 표현이 있는 것처럼 영변 핵시설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인 조치들이 있을 것이라고 했기 때문에 북미 협상을 지켜보면 구체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는 “북한 핵 개발의 핵심적인 영변 핵시설을 미국의 상응 조치와 함께 영구적으로 폐기할 의지가 있음을 북한 최고 지도자가 직접 처음, 공개적으로 확인한 점도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차현정 기자 ckc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