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은행, 14번째 대규모 채용장 마련…취준생·학생·군인 모두에게 '굿잡'
21일부터 2일간 인천 송도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최…"취업할 수 있다는 자신감 생겼다"
2018-11-21 17:04:21 2018-11-21 17:04:21
2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8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관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국민은행
[뉴스토마토 문지훈 기자] "국민은행이 주최하는 채용박람회에는 처음 왔는데 생각보다 많은 도움을 받았다. 현직에 있는 인사담당자에게 해당 기업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평소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질문할 수 있고 그 자리에서 바로 답변을 들을 수 있었고 취업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21일 인천 연수구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8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장을 방문한 취업준비생 한모씨(29)는 박람회장을 나서며 이 같이 말했다.
 
박람회 개막 시간에 맞춰 행사장에 도착한 그는 채용관에 마련된 기업 부스를 둘러보며 관심있는 분야의 부스로 들어가 각종 채용정보를 들은 뒤 취업컨설팅관에서 취업성공패키지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이날 박람회에는 오전부터 각종 취업정보를 얻기 위해 방문한 취업준비생과 직업계고 학생, 군인 등으로 붐볐다. 취업준비생들과 직업계고 학생들은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이 담긴 서류를 들고 관심 분야의 기업 부스로 향했다.
 
전역 1개월을 앞둔 최모씨(23)는 "매년 부대에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방문을 적극 권장해 관심이 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왔다"라며 "취업성공패키지 대상과 혜택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라고 말했다.
 
2011년부터 시작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이번 행사로 총 14회째를 맞이했다. 취업준비생과 직업계고등학교 학생, 군인 등 그동안 박람회에 방문한 인원만 23만명에 달한다. 이는 취업박람회 단일 규모로는 국내 최대 수준이다. 박람회를 통해 취업에 성공한 구직자도 7600여명 수준에 달한다.
 
오는 22일까지 2일간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한국무역협회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이 추천한 200여개 우수 기업이 참여했다.
 
국민은행은 박람회에 참여한 기업들의 특성에 맞게 대기업 협력사와 과학기술인재, KB우수기업 등으로 채용관을 구분했다. KB우수기업 채용관은 국민은행과 거래 중인 우수 중소·중견기업들로 구성됐다.
 
금융권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들을 위해 KB금융(105560)지주 계열사도 박람회장에 부스를 마련해 채용 상담을 진행한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KB금융 계열사는 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생명 등이다.
 
또 박람회장에 방문한 구직자 특성에 맞춰 취업컨설팅관을 이공계와 직업계고 등으로 구분했다.
 
또 구직자들의 입사서류 작성, 면접 스피킹 등 취업스킬 향상을 위한 취업컨설팅관과 진로탐색, 이미지메이킹 등 취업특강관, 창업컨설팅관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취업컨설팅관에서 입사서류 컨설팅을 받은 최모씨(25)는 "입사서류를 비롯해 자기소개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컨설팅을 받았다"며 "추가하거나 수정해야할 내용을 비롯해 줄간격 등 세세한 부분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고 말했다.
 
최씨는 "오자마자 취업컨설팅관에서 입사서류 및 면접 컨설팅을 받은 뒤 3개 기업 채용관에서 상담을 받았다"며 "관심있는 분야의 기업들이 많아 4개 기업 부스를 더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취업컨설팅관은 서류·면접 컨설팅을 비롯해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직업계고 학생들과 군인들로 붐볐다.
 
천안상업고등학교 3학년인 김모군(19)은 "디자인 분야에 관심이 있어 해당 산업에 대한 정보를 비롯해 이력서 작성, 면접 등과 관련한 컨설팅을 받았다"며 "보다 구체적으로 진로를 설정하고 실제 입사 지원 시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이날 고졸취업 확대를 위해 교육부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국민은행과 교육부는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에 대한 취업지원 활성화 및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기업에 대한 포괄적 지원과 취업박람회 개최 등을 공조키로 했다.
 
특히 직업계고 졸업생을 채용한 기업에 'KB Wise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KB굿잡 우수기업 금리우대 프로그램'을 활용해 최대 1%의 추가 대출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이번 취업박람회가 구직자들에게는 취업 성공의 길을, 기업들에게는 사업 성공의 길을 여는 계기이자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국민모두에게 '굿잡'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은행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인 국민은행장(오른쪽 첫째)이 21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018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상담 중인 구직자를 격려하고 있다. 사진/국민은행
 
문지훈 기자 jhm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