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사칭메일' 대국민주의보…"사전 연락 없으면 사칭 위험"
"윤건영 실장 이메일, 해킹·도용 아닌 사칭된 것"
2018-11-29 16:41:27 2018-11-29 16:41:27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청와대는 29일 “청와대 관계자가 사전 협의나 연락을 하지 않고 보낸 메일은 사칭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공직자를 포함해서 국민들이 그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 간담회를 하고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의 이메일을 사칭해 정부부처에 ‘대북자료’를 요구한 사건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올해 초 한 정부 관계자가 윤 실장 명의의 ‘대북정책 관련 자료를 보내달라’는 이메일을 받았다. 해당 관계자는 청와대 공식메일이 아닌 개인 계정으로 왔다는 점을 의심해 청와대에 사실여부를 확인했고, 윤 실장도 자신의 계정이 사칭됐다는 것을 뒤늦게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 대변인은 “사칭과 도용 두 가지가 있는데, 윤건영 실장 메일은 사칭”이라며 “계정이 해킹된 것이 아니라 메일 이름만 윤 실장으로 해서 명패만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 실장을 사칭한 메일 IP를 조사해보니 여러 사람이 아니라 한 사람에게 보내졌다”면서 “그 한 사람이 바로 윤 실장에게 전화해서 파악이 됐다”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윤 실장이 해당사건을 (청와대에) 신고해 일단 범인의 IP를 차단했다”면서 “사건 직후인 올해 봄 주요 부서 비서관급의 개인 메일 해킹여부를 전수확인하고, 개인 동의를 얻어서 보안인증도 강화했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김 대변인은 윤 실장 사칭 메일에 대한 경찰 수사의뢰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이와 같은 일은 자주 발생하는 일이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며 “나름대로 (청와대에서) 조처를 취했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해도 범인을 잡을 수 있는 성격의 것이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와대 국가안보실 사칭) 가짜문건 작성 건과는 전혀 성격이 다르고 무게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청와대 사칭이) 본격적으로 문제가 발생해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으니 이 문제뿐 아니라 국가안보실 해킹여부, 누가 보냈는지 여부 등을 포함해 그 전까지도 다 훑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지난 10월22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통령과 그 친인척, 청와대 재직 인사 사칭범죄' 관련 대통령 지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