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남북, 내일 개성서 보건의료 실무회의
2018-12-11 15:24:54 2018-12-11 15:24:58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남북이 12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보건의료 실무회의를 개최한다. 올해 내로 전염병 정보교환을 시범 실시키로 한 가운데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1일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 우리 측에서 권준욱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 북측에서 김윤철 보건성 국장 등이 나선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을 통해 “동절기를 맞아 인플루엔자 정보를 시범 교환하고, 내년도 감염병 정보교환 계획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7일 보건협력 분과회담서 합의한 사항들을 어디까지 구체화시킬지도 관심사다. 당시 남북은 전염병 유입과 확산 방지를 위해 필요한 대책들을 세워가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결핵·말라리아를 비롯한 전염병 진단·예방치료를 위해 협력하고, 중장기적인 방역·보건의료 협력사업을 다양한 방법으로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보건협력 필요성이 제기되는 중이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 자유발언에서 “북한의 결핵·말라리아와 같은 전염병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과도 연결된 문제”라며 일부 남북 접경지역이 말라리아 감염 위험지역으로 규정된 사실을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북한의 어린아이들과 임산부들이 높은 사망률·감염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하는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북한을 결핵문제가 가장 심각한 30개 국가들 중 하나로 지목하고 있다. 북한 내 말라리아 환자 수의 경우 2012년 이후 5년 간 지속 감소하고 있지만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이 ‘자원 배치와 지원의 효율성에 대한 보장, 리스크 관리 불가’를 이유로 올해 2월 대북지원을 중단하면서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는 유니세프가 신청한, 북한 내 결핵과 말라리아 퇴치·예방접종 등의 활동을 위해 필요한 물품 반입을 허가한 상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오른쪽)과 박명수 북한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이 지난달 7일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보건의료협력 분과회의 시작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