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국제기구·연구소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0.5%포인트 차이
정부 2.8%-한경연 2.4%·무디스 2.3%…혼란 가중
2018-12-17 14:54:58 2018-12-17 19:16:54
[뉴스토마토 채명석 기자] 2019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차이가 정부와 국책·민간경제연구소, 국제기관별로 최대 0.5% 포인트까지 벌어지며 경기비관론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다. 기업들 사이에서 내년 경기 전망 수준을 어느 선에서 정하고 계획을 짜야할지를 놓고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소(한경연)는 17일 발표한 ‘KERI 경제동향과 전망: 2018년 4·4분기’ 보고서를 통해 내년 경제성장률이 2.4%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한경연은 매 분기마다 경제동향과 전망 보고서를 발간했으나 올해는 3분기 보고서까지 내년 전망치를 내놓지 않다가 이번에 처음 발표했다. 통상 경제성장률 실적치가 전망치에 비해 낮은 수준을 기록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한경연의 전망치는 내년 경제성장률이 2% 초반 대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한경연 전망치는 민간·국책연구소가 발표한 내년도 경제전망치 가운데 가장 낮은 전망치이기도 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전날 발표한 ‘2019 한국경제 수정 전망’ 보고서에서 내년도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에서 0.1%포인트 하향 조정한 2.5%로, LG경제연구원도 지난 9월20일 내놓은 ‘2019년 국내외 경제전망’에서 역시 2.5%를 전망했다. 현대경제연구원 관계자는 “한경연이 기업이 느끼는 체감경기를 반영하는 만큼, 새해 경제성장률 전망은 항상 보수적으로 잡아온 게 사실”이라면서도 “이번에 제시한 전망치는 기업들이 보다 비관적으로 경기를 내다보고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책연구원들도 민간경제연구소와 비슷한 수준을 제시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달 발표한 ‘KDI 경제전망, 2018 하반기’ 보고서에서 기존 2.7%에서 2.6%로 수정했으나 이 보다는 10월 말 경제 전문가 19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인 2.5%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2.6%로 전망해 내년도 경제성장률 2% 중반을 기정시실화했다.
 
민간·국책연구소들이 잇따라 부정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정부와 전망치 격차는 더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7월 내년 경제성장 목표치를 2.9%에서 2.8%로 낮춘 뒤 이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은행도 이에 맞춰 2.9%에서 2.8%로 수정했지만, 다시 2.7%로 낮췄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3.0%에서 2.8%로, 국제통화기금(IMF)은 2.9%에서 2.6%로 수정했으며, 무디스는 2.9%에서 2.3%로 무려 0.6%포인트를 낮췄다. 이에따라 차이가 0.5%포인트까지 벌어졌다.
 
재계 관계자는 “거시 지표도 사업계획 수립에 중요한 지침이 되기 때문에 어느 기관의 어떤 수치를 기반으로 해야 할지 고민이 크다”면서 “결국 최대한 보수적인 전망치를 채택할 것으로 보이며, 그렇다면 투자와 고용 등을 내년에 추가로 줄일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편, 한경연은 극심한 내수(소비+투자)부진과 수출증가세 둔화가 내년 국내 성장흐름 약화를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미 둔화추세에 진입한 설비투자는 기존 증설설비에 대한 조정, 성장둔화에 따른 설비증설 유인부족, 금리상승으로 인한 자금조달 부담상승 등으로 내년에 둔화폭이 -2.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건설투자도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억제정책과 SOC예산 감축에 기인하여 증가율이 -4.5%까지 크게 위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경제성장을 견인해 왔던 수출부문 역시 증가세가 다소 둔화되어 올해 3.1%에서 내년에는 2.9%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을 제외한 주요 수출상대국들의 성장률 둔화, 미·중 무역 갈등의 장기화, 반도체 단가의 하락세 등 교역조건 악화가 수출증가율 둔화의 주요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민간소비는 정부의 지속적인 소득지원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심리 악화, 가계부채원리금 상환부담 증가, 자산 가격 하락의 영향으로 올해보다 0.3%포인트 감소한 2.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부진으로 인한 취업자 수의 급감 역시 소비위축의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