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기부-지자체, 100억 투입해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설립
스마트시설 집적화 추진…기존 특화센터와 중복사업 논란될 듯
2019-01-03 14:05:56 2019-01-03 14:05:56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정부와 지자체가 100억원(국비 50억원, 지방비 50억원)을 투입해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공동전시장, 공동장비실, 공동창고, 교육장 등 소공인 집적지를 구축해 산업 활성화와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는 방침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달 말 소공인복합지원센터 설명회를 개최하고 오는 2월에 사업 공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자체를 대상으로 제안서를 접수받아 센터 2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센터 구축에 나서게 된다. 
 
소공인복합지원센터는 지자체와 함께 입주공간, 스마트 제조 장비를 갖추고 소상공의 제품개발에서 판매까지 종합지원하는 기관이다. 중기부가 올해 야심차게 추진하는 신규 사업으로 소공인 단일업종을 집적화시켜 영세성을 극복하고 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소공인은 소상공인 중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인 사업자로서 제조업을 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사업은 정부가 7층 이상 지차체 소유 건물을 매입해 센터로 탈바꿈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스마트 시설을 구축해 생산성 향상과 효율성을 제고하겠다는 취지인 만큼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노동집약도가 높으며, 일정 지역에 집적하는 특성의 소공인 업종이 후보로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50억원에 달하는 지방비가 지자체 부담으로 작용해 얼마나 참여율이 높을지는 미지수다. 7층 이상 지차체 소유 건물 여부도 참여 자격을 제한하는 요인이다. 또한 유사한 사업을 이미 진행하고 있어 중복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중기부는 2013년부터 1호를 시작으로 현재 전국 34개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소공인을 집적화시켜 맞춤형 지원을 하는 것으로 복합지원센터와 취지가 같다. 다만 개소당 3억원 이내 지원을 하고 있고, 집적화 시설 규모에서 차이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소공인특화지원센터는 예산도 적고 기반 시설이 1개층 정도로 구축된 형태"라며 "100억원짜리 건물을 구입해 7개층을 스마트 시설을 구축하겠다는 것이어서 좀더 고도화된 형태로 보인다. 구체적인 사업 내용이 공개돼야 소공인특화지원센터와 차이점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오른쪽)이 지난해 대전시 중구 정동에 있는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방문해 영세 소공인들로부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대전중구청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