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황교안, 한국 입당 호된 신고식…"도로친박당" 곳곳서 견제구
2019-01-15 16:01:36 2019-01-15 17:16:0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15일 자유한국당에 공식 입당하고 본격적인 정치행보를 시작했다. 주변에선 "도로친박당" "좀비정치의 부활"이라며 비판과 견제구가 쏟아졌다.
 
황 전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입당식에서 "나라 상황이 총체적 난국이다. 누구 하나 살만하다고 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경제가 어렵고, 평화가 왔다는데 안보를 걱정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문재인정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대해선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그는 "밖에서 당이 고군분투하는 것을 보며 안타까웠다. 당밖에서 자유우파와 당이 도움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최선을 다했고, 이를 함께 하기 위해 입당했다"며 출마 가능성에 여지를 뒀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책임론에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건 통합"이라며 답변을 회피했다. 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에 대해선 "정치적 측면에서 저는 우리 국민이 통합하고 화합하는 이런 관점에서 파악해야 한다"며 다소 긍정적 의사를 드러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황 전 총리의 입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보수혁신과 개혁을 약속했던 한국당의 선택은 도로 친박(친박근혜)당"이라고 꼬집었고,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황교안의 정치선언은 명백한 좀비정치의 부활이자 한국정치의 퇴행"이라고 힐난했다.
 
한국당은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전대 출마를 놓고는 비박(비박근혜)계에서 비토가 나왔다. 김무성 전 대표는 "차기 대선 주자들이 나설 경우 전대가 대선 전초전이 되며 그 결과는 계파 분열의 씨앗을 잉태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입당식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입당원서를 전달받으며 웃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