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연금, 스튜어드십코드 실행 시동…"주주권 강화 가속"
기관투자자 적극적 행보 기대…"행동주의펀드 활동도 본격화"
2019-01-17 06:00:00 2019-01-17 06:00:00
[뉴스토마토 전보규 기자] 국민연금이 주주권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국내 자본시장에서도 관련 움직임이 보다 활발해질 전망이다. 국내 자본시장의 가장 큰 손인 국민연금이 지난해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하면서 주주권 강화의 서막을 연 데 이어 한진그룹을 대상으로 스튜어드십코드 행사 방침을 밝히면서 본막의 시작을 알렸기 때문이다.
 
스튜어드십코드 실행 본격화
 
16일 금융투자업계 등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에 나설 전망이다. 다음 달 초 '수탁자 책임 전문위원회'의 검토 의견을 듣고 최종 결정을 하겠다는 방침이지만 구체적인 주주권의 형식만 남았을 뿐 실행은 사실상 결정됐다는 것이다.
 
국민연금이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하게 되면 지난해 7월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후 첫 사례가 된다. 대한항공과 한진칼에 대한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는 그동안 유명무실했던 스튜어드십코드가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후진적 지배구조는 국내 상장기업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지적돼왔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스튜어드십코드가 수년 전 도입됐지만 지금까지 사실상 별다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국민연금을 비롯해 국내 자본시장의 '큰 손'인 연기금이 스튜어드십코드 도입과 실행에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으면서 자산운용사 등 다른 기관투자가도 외면했기 때문이다. 자산운용사 등은 주요 고객인 연기금의 행보에 크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A 의결권 자문사 관계자는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로 인해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이 급격히 확산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겠지만, 기관투자가들이 예전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도 된다는 분위기를 만든 것은 분명하다"며 "기관들이 더 이상 거수기란 오명을 쓰면서도 가만히 있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명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확산은 속도의 문제일 뿐 방향성은 분명해 보인다. 임동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국민연금이 재계의 반대와 뜨거운 논쟁을 거쳐 지난해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하고 위탁 운용사 선정에 가산점 부여를 시사하면서 자산운용사의 스튜어드십코드 도입이 활성화 됐다"며 "사학연금과 공무원연금도 올해 안으로 스튜어드십코드에 가입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어 기타 자산운용사와 투자자문사의 추가적인 참여로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스튜어드십코드에 참여하고 있는 기관투자자는 75개 회사이며 참여 예정인 곳은 36개사다.
 
행동주의펀드 활동도 활발해질 듯
 
국민연금이 대한항공과 한진칼을 시작으로 대상을 늘리고 행사 주주권도 확대할 계획이라는 점 등을 볼 때 주주권 강화 움직임은 계속 확산할 전망이다.
 
정대로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본격화와 함께 국민연금의 단계별 주주권 행사 확대, 상법 개정 추진 가속화 등을 고려할 때 주주행동주의는 올해 국내 기업지배구조의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배당정책수립 요구 강화 등을 추진했고 올해는 횡령·배임 등 중점관리사안 선정, 기업과 비공개 대화 적극 추진 등으로 활동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내년에는 공개 주주활동에 나서는 동시에 의결권 행사와 연계한 주주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현재 국회에는 감사위원 분리선출과 집중투표제 등 소수 주주권 강화를 위한 상법 개정안이 계류 중이다.
 
스튜어드십코드 확산뿐 아니라 행동주의펀드의 활동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상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작년부터 다수의 기관이 스튜어드십코드를 도입했고 섀도보팅 폐지, 전자투표 도입 장려, 감사위원 분리선출 등 행동주의펀드가 활동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국내 연기금은 개별기업에 대한 지분율이 높고 상당히 많은 기업에 투자하고 있어 해외 연기금과 같이 행동주의 사모펀드 운용사를 지정·위탁하는 방식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주주총회 참석률이 높아지고 소수 주주권의 강화될수록 지배주주가 우호지분을 추가로 확보하거나 소수 주주의 동의를 구해야 안건을 통과시킬 수 있다는 점을 노린 행동주의펀드가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다.
 
국내에서는 최근 일명 '강성부 펀드'로 불리는 KCGI가 한진칼과 한진의 주식을 지분을 사들이고 지배구조 개선 요구 등을 하면서 행동주의펀드가 주목을 받았다. 한국밸류운용과 라임자산운용 등도 출시를 검토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생소하고 숫자도 적다.
 
김 연구원은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보면 한국은 활동 건수도 아시아에서 가장 적고 행동주의 강도도 적대적 인수·합병(M&A)과 같이 적극적이기보다 의사결정 반대, 배당확대 요구 등 온순하다"며 "행동주의에 대한 인식이 외국 기업이 국내 기업을 탈취해 간다는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스튜어드십코드의 영향력 확대와 행동주의 펀드의 활동 본격화 등의 환경에서는 최대 주주의 지분율과 배당성향이 낮은 등 지배구조와 주주환원이 취약한 종목이 주목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윤태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잉여현금흐름(FCF) 창출 능력은 높지만 대주주 지분율이 낮고 배당정책이 박한 기업에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며 "FCF가 기준이 되는 이유는 기업의 신규 사업 투자와 주주환원의 기준이 내부 현금흐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대주주 지분율이 40% 이하, 배당 성향 15% 이하인 SK하이닉스, NAVER, 현대백화점, 신세계, 한화 등을 꼽았다.
 

 
전보규 기자 jbk88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