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관세부담"…삼성, TV 이어 스마트폰도 인도 생산 감축 가능성
2019-01-22 16:28:44 2019-01-23 00:44:36
[뉴스토마토 권안나 기자] 삼성전자가 인도 정부에 현지 스마트폰 생산 감축 가능성을 내비쳤다. 부품 현지화를 추구하는 인도 정부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과세 기간을 당초 예상보다 1년가량 앞당기면서 부담이 가중되서다. 이에 따라 글로벌 스마트폰 생산 거점으로 삼을 예정이었던 인도 시장에 대한 삼성전자의 전략 역시 수정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재인 대통령(왼쪽 네번째)과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왼쪽 다섯번째) 인도 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지난해 7월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인근 노이다 공단에서 개최된‘삼성전자 제2공장 준공식'에 참석해 기념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2일 인도 경제매체 이코노믹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플래그십 모델을 비롯한 현지 스마트폰 생산 감축 계획을 인도 정부에 전달했다. 인도 정부가 2019년회계연도(2019년4월~2020년3월) 내에 도입하려 했던 수입 휴대폰 디스플레이 관세를 다음달부터 도입한다고 통보한 데 따른 조치다.
 
인도 정부는 자국 산업 육성과 고용 창출을 목표로 '메이크 인 인디아' 기조를 이어오고 있다. 2020년까지 현지에서 생산하는 전자 제품의 모든 부품을 현지화하고 수입 부품에 대해서는 금지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인도 정부는 수입산 휴대폰 디스플레이에 대해 10% 관세 부과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휴대폰의 주요 부품인 인쇄회로기판(PCBA) 관련 관세도 지난해 10월부터 10%가 부과됐다. 인도 정부는 이미 충전기, 배터리 팩, 유선 헤드셋, 마이크, 수신기, USB케이블 등에 대한 관세도 부과하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의 경우 휴대폰 생산단가의 25~30%를 차지하고 있어 인도 정부의 계획대로 관세가 부가될 경우 삼성전자의 제품 생산에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삼성전자는 당초 인도 정부의 방침에 맞춰 내년 4월을 목표로 휴대전화용 디스플레이 생산 라인을 현지에 구축하고 있었지만 과세 시기가 앞당겨질 경우 생산에 차질을 빚게 된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총리실을 비롯한 인도 정부에 마누 카푸르 삼성전자 인도 법인 상무 명의로 청원서를 보내 디스플레이에 대한 과세 기간을 앞당길 경우 인도에서 생산하는 휴대폰 생산량을 감축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갤럭시노트9이나 갤럭시S9과 같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경우 현지 생산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삼성전자의 통보는 지난해 노이다 공장 준공식에서의 밝힌 목표와 상충된다. 삼성전자는 인도 노이다 지역에 6억5000만달러를 투입해 연간 1억2000만대의 휴대폰 생산 규모를 가진 공장을 건립하고, 인도를 차세대 생산 거점으로 삼겠다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관세 인상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가중되면서 삼성전자의 인도 시장에 대한 전략 역시 수정될 가능성도 고개를 들었다.
 
한편 삼성전자는 TV세트 생산 단가의 65~70%를 차지하는 오픈셀 발광다이오드(LED)에 대해 인도정부가 5%의 과세를 부과함에 따라 지난 분기 현지 TV 생산도 중단한 바 있다. 인도에서 생산되는 TV 물량이 고스란히 베트남 생산라인으로 넘어간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도 현지 매체와 각종 기관들도 우려감을 표현하고 있다. 인도모바일가전협회(ICEA)는 정부의 PMP(Phased Manufacturing Program)가 조기 실행될 경우 인도 내 여러 휴대폰 조립 라인이 가동을 중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베트남의 경우 관세 부담이 적고 현지 생산 여건이 좋아 베트남으로 이동되는 물량이 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인도의 전략 수정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권안나 기자 kany87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