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DMZ 평화적 이용 위한 로드맵 구축 선행해야"
통일연구원, 'DMZ의 평화적 이용' 학술회의 개최
2019-01-22 15:59:17 2019-01-22 15:59:17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합의서 이행 자원에서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시범철수, 공동유해발굴 등에 나서는 가운데 해당 지역을 평화지대화 하기 위한 로드맵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2일 서울 을지로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DMZ의 평화적 이용' 학술회의 기조발제에서 "DMZ 전역의 조기 비무장화 실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DMZ 비무장화와 평화브랜드 가치 구현을 병행한 체계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위원은 "DMZ 평화지대화는 세계적인 평화의 아이콘·랜드마크로서의 잠재성을 내재한다"며 "한반도를 넘어 평화와 생태를 애호하는 세계인 관점에서 조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DMZ의 평화적 사용 논의는 노무현정부 시기 상당부분 진척된 바 있다. 박근혜정부가 'DMZ 생태평화공원' 추진에 나설만큼 보수·진보 간 갈등요소도 상대적으로 적다. 이에 따라 기존 수립된 청사진들을 바탕으로 정치상황 변화에 연동한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김기석 강원대 통일강원연구원장은 "(DMZ 평화지대화 관련) 대부분의 논의가 우리의 시각·방법을 중심으로 구성됐다는 느낌이다. 북한에 대한 언급은 형식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가칭 'DMZ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남북공동위원회'를 빨리 제안·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준형 한동대 교수도 "DMZ 평화적 이용방안은 종전선언과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 대북제재 완화 등과 동시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로드맵 수립 과정에서 해외사례도 충분히 연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독일의 경우 과거 동서독 간 폭 50~200미터, 길이 1393km의 DMZ 보존을 위해 엘베강 생물권보존지역·하르츠 국립공원 등을 지정하고 이를 생태 네트워크로 연결했다. 냉전시대 지어진 감시탑 등 일부 시설도 관광자원으로 재활용했다. 조 위원은 "현재와 같은 '선 철거, 후 활용방안 모색' 방식을 지양해야 한다"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 국제적 활용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22일 서울 을지로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DMZ의 평화적 이용’ 학술회의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