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사회적기업들 고사위기…'선순환투자 생태계' 구축 급하다
투자수익율 양극화, 급여는 하향평준화…기업인들 "홍보·판로개척 가장 어려워"
2019-02-13 06:00:00 2019-02-13 22:38:13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시의 사회적경제기업 관련 총예산은 474억원으로 전년 대비 49% 증가한 가운데 지원 체감도가 낮고, 질적 성장 중심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2일 서울연구원이 지난 2016년 6월 발행한 '서울시 사회적기업의 성과 평가'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사회적 기업 가운데 투자수익률(ROI)이 가장 큰 기업은 최대 38.7%다. 이 경우 지속 가능성이 매우 높지만 ROI가 가장 낮은 기업은 -12.8%로 양극 간 편차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16년 말 기준 신고·인가된 1만615개 협동조합에 대한 3차 실태 조사 결과 협동조합 정규직 근로자의 월 평균급여는 주 34시간 기준 147만원이었으며, 비정규직은 92만원으로 나타났다.

중장년층 여성기업 경영난 가중
 
이런 현상은 특히, 중장년층 여성이 경영하는 사회적 기업이나 모든 조합원이 여성인 협동조합의 경우 매출액 저조와 구성원들의 경제적 자립 곤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친환경 바느질제품으로 중장년층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목화송이협동조합은 지난 1월 말 몇 만장의 주문된 물량을 3월까지 소화하기 위해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다른 협동조합은 한 달에 10개 이하의 물량을 주문받는 경우도 있었다.  
 
목공예로 가구와 소품을 만드는 나무마음협동조합은 2016년에 여성 7명이 설립했으나 4명은 경제적인 이유로 탈퇴하고 그사이 대표도 두 번이 바뀌었다. 장희경 나무마음협동조합 대표는 홍보 부족과 판로개척을 어려움으로 꼽았다. 장 대표는 "블로그나 인스타도 활용하고, 네이버 스토어팜에 물건을 올려놓긴 하지만 주문이 정말 간간이 들어온다"면서 "협동조합이 처음에는 지원도 많을 것 같고, 소자본으로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재정적 지원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목공예로 가구와 소품을 만드는 나무마음협동조합 조합원들이 작업실에서 목공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홍연 기자
 
판매공간 부족, 활용전략도 부재
 
2013년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발행한 '서울 여성협동조합 생태계 연구'는 여성 손작업 협동조합이 수익과 노동보상에서 낮은 수준에 머물고, 서울시와 자치구에서 마련한 사회적 기업 제품 판매공간은 양적으로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 활용전략 부재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2014년 11월 설립돼 여성 조합원 10명이 있는 '허스토리마실 협동조합'(이하 마실)은 여성문화 콘텐츠 제작으로, 지난해 전체매출은 8000만원을 올렸다. 매년 500~600만원씩 상승하고 있는 수준이지만, 각 조합이 평균적으로 한 달에 50만원 가져가 임금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선경 마실 이사는 “재정적 지원은 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야 이뤄진다”고 말했다. 
 
"서울시, 청년실업 우선…기대 안해"
 
상대적으로 경제적 자립도가 높으나 서울시의 지원에 대한 체감도가 낮은 경우도 있었다. 석·박사 학위를 가진 여성 13명으로 구성된 한국창의여성연구협동조합은 정부 부처 산하의 용역과제의 수의 계약이나 입찰을 한다. 최근 연도 평균 영업이익은 2억원 정도로 다른 여성 사회적 기업에 비해 높은 편이다. 추명주 이사장은 "예를 들어 2억원짜리 과제라면 10% 수준이 이윤이며, 부가적인 비용을 정산하고 난 순수 영업이익은 그렇게 높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서울시에서도 경력단절이 청년실업과 맞붙을 경우 청년실업이 우선"이라면서 "시로부터 지원받는 것은 없고,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허스토리마실 협동조합'에서 진행하는 해설사 양성 과정에서 참가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사진/홍연 기자
 
결국 사회적경제 기업의 수뿐 아니라 자생력을 높여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대두된다. 서울시는 올해 사회적 경제주체 스스로 활동기반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사회투자기금의 지원을 늘리고 지자체 최초로 임팩트 투자 조합을 조성·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선순환 투자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정책을 위해 올해 서울시 소재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실태조사 사업을 진행하고, 향후 협동조합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기업·조합 맞춤별 지원 필요"
 
김영정 서울시여성가족재단 가족정책실(전 여성정책실) 연구위원은 “여성 사회경제적 기업이나 협동조합도 분야별로 같은 방식을 적용하면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면서 "사업 분야를 담당하는 주무 부처별로 달리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사자들이 지원에 대한 체감도가 낮은 것은 지원이 부족하거나 지원 내용이 원하는 것과 떨어져 있는 경우”라면서 “적절한 대안 제시와 함께 지원 수준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