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범정부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수립 착수
산업통상자원부 등 6개 부처 및 전문가 100여명 참여
2019-02-26 14:48:07 2019-02-26 14:48:07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기술로드맵 마련에 본격 착수한다. 이르면 올해 안으로 수립을 마치고 우리나라를 세계 수준의 수소경제 강국으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과기정통부, 기재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등 6개 부처는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정부는 선진국들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수소경제 분야를 선점하기 위해 '기술혁신'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기술 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기준 수소에너지 분야 국내 기술수준은 최고기술력을 가진 미국 대비 77.7%에 불과하다. 
 
특히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것으로 평가받는 수소 생산과 저장·운송 분야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는 수요처를 확대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절실하다. 
 
정부는 이번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수립 과정에서 수소에너지 기술을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 △활용(발전·산업) △안전·환경·인프라 등 5개 분야로 수립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다음달부터 기술분류체계 마련과 세부 기술별 기술 진단을 시작으로 로드맵 수립을 본격화한다. 올해 기술로드맵 수립이 완료되면 이를 토대로 기술개발이 필요한 중점 투자분야 도출과 부처 간 역할분담을 통해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에 수립하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이 수소산업 전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는 청사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양한 후속조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지난해 2000대에서 오는 2040년까지 620만대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는 기존 14곳에서 1200곳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러한 수소경제를 통해 정부는 2040년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0월14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도심인 알마광장에서 가스 업체 에어 리퀴드가 운영 중인 수소 충전소를 방문해 현대자동차의 수소 전기차 '투싼'을 운전하고 있는 택시기사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