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T 화재 보상 접수 1700여건 불과"…소상공인연합회, KT에 대책 촉구
"피해 4개구 소상공인 10만명…온라인·현장접수 어려운 사각지대 외면"
2019-03-08 17:57:47 2019-03-08 17:57:47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소상공인연합회가 KT 아현지사 화재 피해보상 신청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KT에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8일 논평을 내고 "'KT 통신구 화재에 따른 상생보상협의체' 합의 이후 지난달 15일부터 3주 간 1700여건 접수 완료에 그쳤다"며 이 같이 밝혔다.
 
KT는 15일부터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고, 22일부터는 서울 마포구, 서대문구, 용산구, 은평구 내 68개 주민센터에서 현장접수를 받고 있다. 연합회에 따르면 통신구 화재로 주로 피해를 입은 4개구 내 소상공인은 약 10만명으로, 이 중 절반 가량이 실제 영업손실을 입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회는 중장년 소상공인 등 신청접수가 어려운 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피해지역을 방문해 조사한 결과 온라인 접수가 힘든 소상공인이 가게 문을 닫고 피해접수를 하러 가기 힘들다. 사실상 피해보상을 신청할 방법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이번 피해보상 접수는 사각지대에 놓인 소상공인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연합회는 KT가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보상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과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이 협의체를 통해 KT가 제대로 피해보상할 수 있도록 중재했지만 KT가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태도로 이런 노력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며 "이번 화재와 같은 전기통신 사고는 소상공인에게 자연재해보다 큰 손실을 입히는 만큼 KT가 소상공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서울 마포구 KT아현지사 화재현장에서 황창규 회장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