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외교부 "김정은 고급차량 정보 없어…문 대통령 탑승사진, 문제제기"
2019-03-14 14:58:35 2019-03-14 14:58:35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유엔 대북제재위원회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고급 차량에 대한 정보를 한국 측에 제공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외교부는 "관련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을 만나 "대북제재위 산하 전문가패널이 지난해 11월 주 유엔대표부에 서한을 보내 차량 식별번호와 재원 등의 정보를 갖고 있을 경우 제공해줄 것을 요청해왔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한국 정부는 관련 정보를 갖고 있지 않았다"며 "패널이 요청해온 것도 '정보가 있을 경우 공유해달라'는 것이었다. 이후에 다시 문의가 오거나 요청해온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발간된 유엔 대북제재위 전문가패널 보고서에는 김 위원장 타고 다니는 고급차량이 사치품 수출금지를 규정한 대북제재 위반이라고 기재됐다. 보고서에는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벤츠에 탑승해 함께 카퍼레이드를 한 사진도 실렸다.
 
대북제재위는 해당 차량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한국 측에 문의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다만 "요청은 외교부로 접수됐고, 대통령 경호처로 입수된 것이 아니다며 "패널보고서 초안이 거의 완성된 시점에서 문 대통령이 탑승한 사진에 대해서 알게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불필요한 오해를 유발할 수 있기에 문제를 제기했고, 패널(보고서)에서는 반영이 안됐다"며 "문 대통령의 차량 탑승여부는 제재와 무관하다"고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보고서 사진을 교체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외교전을 펼쳤다’는 한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가 12일(현지시간) 보고서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용하는 번호판 없는 메르세데스-벤츠 리무진이 대북제재 위반 물품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은 보고서에 실린 벤츠 리무진 모습으로, 오른쪽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과 카퍼레이드를 하는 모습이 실렸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