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반려견 등록칩 지원…'24시간 유기견 응급센터'도 도입
'동물 공존도시, 서울' 기본계획 발표…재건축·재개발 때 길고양이·들개도 보호한다
2019-03-19 14:22:04 2019-03-19 14:22:08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서울시가 이달 말부터 반려견 내장형 동물등록칩을 지원하고, 유기동물 응급구조 기관을 최초로 지정해 24시간 운영한다. 
 
시는 1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동물 공존도시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시민참여 반려동물서비스와 촘촘한 인프라로 '동물 공존도시, 서울'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동물 공존도시, 서울'의 핵심은 선도적인 '동물돌봄 체계'의 촘촘한 구축이다. 
 
우선 반려견 내장형 동물등록칩을 2021년까지 3년간 총 12만 마리에 지원한다. 시민들은 3월말부터 1만원(시중 4~8만원)만 내면 동물병원 540여곳에서 반려견에 내장형 동물등록을 해줄 수 있다. 외장형 칩이나 인식표와 달리 제거가 어려워 동물유기·유실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
 
유기견 중증치료와 공휴일·야간시간 빈틈없는 응급치료를 위해 '유기 동물 응급구조(치료)기관'을 최초로 지정해 24시간 운영한다. 올해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시범기관으로 지정해 3월말부터 운영하며 2023년까지 2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동물전문 응급치료기관 운영으로 동물보호센터 유기견의 생존율을 높이고 입양을 활성화한다.   
 
또 3월 말부터 서울시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견을 입양하는 모든 시민에게 동물보험 납입료를 1년간 지원해준다. 전국 최초 도입한 동물보험으로 삼성화재해상보험와 협력해 만1세 기준 평균 20만원 내외로 구성해 지급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국장은 "가입조건이 까다로운 기존 동물보험과 달리 나이, 병력 등 제한을 없앴고, 기본적인 질병 치료를 보장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한번 내원 시 본인 부담금은 약 3만원 정도이다. 
 
시는 재개발 지역의 길고양이, 들개 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도 추진한다.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조례’ 등 관계 법령을 개정,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지역 실태조사 실시, 동물보호 의무를 규정할 예정이다. 재개발·재건축이 진행되는 위치와 시기를 파악해 시공사와 이주대책을 세우고 시민들과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동물복지 시설과 반려동물 교육을 확대하고, 동물보호 교육과 봉사활동에 시민참여도 높인다. 시민 건강과 직결된 먹거리에도 동물복지 개념을 확산해 농협중앙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한다. 동물복지 농장의 축산물 판매를 촉진하고, 공공기관 급식 확대를 통해 동물복지 축산농장의 확대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국장이 19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동물 공존도시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