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81세 전관에 김앤장 선호…건설 사외이사 논란
코오롱글로벌 여당 고문 선임, 두산건설 기존 김앤장 소속 2명에 또 추가
2019-03-20 14:17:42 2019-03-20 15:59:59
[뉴스토마토 이재영 기자] 담합, 비자금 사건이 잦은 건설업계는 이를 견제하지 못한 이사회 책임론이 오랫동안 제기돼 왔지만 개선은 더디다. 올해 주주총회는 특히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등으로 이사회 투명성이 강조되지만 건설사들 주총 안건은 여전히 관련 문제로 논란을 빚고 있다.
 
오는 26일 주총을 여는 코오롱글로벌은 홍재형 현 더불어민주당 고문을 사외이사로 내세웠다. 현 여당 고문이 이사로 선임되는 것은 유착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초래한다. 더욱이 홍 고문은 국회의원과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 등을 지낸 관료 출신으로 전관예우 관행에 대한 의심을 키운다. 뿐만 아니라 의결권 자문기관인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는 홍 고문이 1938년생(81)으로 일반적인 정년에 비추어 과도한 재직이라며 반대 의결권 행사를 권고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미 사외이사 중 절반이 관료나 공공기관 출신이다.
 
한 상장법인 주주총회장에 주주들이 참석한 모습. 사진/뉴시스
 
기업은 정부 정책에 영향 받기 때문에 관료 출신 사외이사를 선호하는 유인이 있다. 이 때문에 사외이사 중 전관이 많으면 정부 규제나 민원 해결을 위한 의도로 의심받는다. 소송대리 또는 법률자문 등 계약관계에 있는 기관 소속 사외이사를 채용해 논란을 낳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이해관계에 얽혀 이사회 독립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오는 28일 주총을 여는 두산건설은 허용행 전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한다. 이와 관련 두산그룹은 전부터 김앤장 출신 사외이사를 선호해왔다는 인식이 있다. 과거 총수일가 불법행위 관련 소송을 대리했고 계열사에 두루 법률자문을 해온 거래관계가 사외이사 선임으로 연결됐다는 시각이다. 이 또한 이사회 독립성을 저해하는 문제다. 현재 두산건설 천성관, 박헌세 사외이사가 김앤장에 몸담고 있다. 이번 주총 안건이 통과되면 두산건설 사외이사 4명 중 3명을 김앤장 소속 또는 출신이 차지하게 된다.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 등급 평가에서 C등급에 그친 진흥기업은 사내이사가 3명인데 사외이사는 1명에 불과하다. 법령상 사외이사 최저 선임 기준인 25%를 간신히 만족시킨다. 이 회사는 7년간 워크아웃을 전전하다 지난해 졸업했는데 추후 자산규모가 2조원을 넘게 되면 과반을 사외이사로 채워야 한다. 그런데 회사는 29일 주총에서 계열사 임원을 다시 사내이사로 뽑는다. 노재봉(전 효성 지원본부장) 세빛섬 대표이사 겸 효성티앤씨 세빛섬 사업단 단장이 선임안에 올랐다.
 
이해관계 있는 감사도 문제시 된다. 회계사 등 전문성과는 다소 거리가 먼 금융조세 관련 공무원을 선임해 당국 민원 해결 목적으로 의심을 사기 일쑤다. 지난해 회계법인의 감사 의견 거절로 상장 폐지된 성지건설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금융조사부 출신 허민석 감사를 2017년부터 채용해왔다.
 
이재영 기자 leealiv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