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맞고발전' 이어가며 패스트트랙 대치
홍영표 "흔들림 없이 추진"…나경원 "전원 고발돼도 투쟁"
2019-04-28 16:22:39 2019-04-28 16:22:39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여야는 주말인 28일에도 선거제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을 놓고 극한 갈등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 법안 접수를 물리력으로 막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등 20명을 국회법 위반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한 가운데, 한국당도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등 17명을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위반'(공동상해) 등의 혐의로 맞고발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내일(29일) 추가적으로 저희 증거자료들을 첨부해 추가 고발할 것"이라며 "신속처리안건이 통과될 때까지 국회선진화법에 따라 회의질서유지를 방해하는 국회의원, 보좌관, 당직자를 예외 없이 고발하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지금 한국당이 폭력과 불법으로 국회를 무법천지로 만들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이나 선거법을 우리가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신속처리법안을 지정하는 것에 흔들림이 없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도 긴급 기자회견으로 맞불을 놨다. 그는 "우리는 불법에 저항하기 위해 단순 연좌시위를 했다. 분명히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면서 "한국당 의원 전원이 고발된다고 해도,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누가 제1야당을 향해 주먹을 휘두르고 흉기를 가져왔으며, 우리 의원들을 병원으로 보냈나"라며 "민주당은 '채증부대'까지 동원해 계획된 도발을 했고, '빠루'(노루발못뽑이), 망치까지 들고 왔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