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재인 "하반기 잠재성장률 2% 중후반 수준 회복할 것"
2019-05-09 22:01:53 2019-05-09 22:02:00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하반기에는 우리 경제가 잠재성장률에 해당하는 2% 중후반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KBS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해 올 1분기 경제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마이너스 0.3%로 1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데 대해 "걱정되는 대목"이라면서도 "3월에는 저성장의 원인이던 수출부진, 투자부진 이런 것이 서서히 회복되는 추세였다. 그래서 정부나 한은에서는 점점 2분기부터 좋아져서 하반기에는 우리 잠재성장률에 해당하는 2% 중후반 수준을 회복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괜찮아질 것이라고 하지만, 실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는 와닿지 않는다는 사람들도 있다'는 질의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정한다"면서도 "우리가 분명히 인정해야할 것은 거시적으로 한국경제가 크게 성공을 거뒀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작년에 우리가 소득 3만달러를 넘어서면서 세계에서 7번째로 인구 5000만명 이상, 3만달러(1인당 국민소득) 이상 클럽에 가입했다"며 "그런 나라들, G20이나 OECD 국가들 사이에서 한국은 상당히 고성장"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3050클럽 가운데는 이례적으로 경기가 좋았던 미국 다음으로 높았고, 지금도 그런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거시적 경제의 성공은 우리가 인정하고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것이 국민들에게 고르게 분배되지 않고 있고, 아직도 양극화가 심하고 소득이 낮은 계층의 소득이 늘지 않기 때문에 해결을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대통령에게 묻는다'에서 사회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