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국제기구 통한 800만달러 대북지원 추진·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
2019-05-17 18:23:40 2019-05-17 18:23:40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지원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017년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세계식량계획(WFP)과 유니세프(UNICEF)의 대북 인도지원 사업에 800만달러를 공여하기로 했으나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교착이 이어지면서 집행하지 못한 바 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과 인도적 지원관련 브리핑에서 "유엔 WFP와 UNICEF의 북한 아동·임산부 영양지원 및 모자보건사업 등 국제기구 대북지원 사업에 자금 800만달러 공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며 "대북 식량지원 문제는 국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또는 대북 직접지원 등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지난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이후 처음으로 자산점검 목적의 개성공단 입주기업인 방북을 승인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는 개성공단에 투자한 기업인들이 지난 4월30일 신청한 자산 점검을 위한 방북을 승인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대변인은 방북 승인이유를 ‘우리국민 재산권 보호차원’이라고 설명하며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자산점검 방북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통일부의 이날 발표는 이날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승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