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IMO, 온실가스 배출 50% 저감 목표…"안개속 쓰나미"
환경규제 나날이 강력…규제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 시급
2019-06-24 06:00:00 2019-06-24 06:00:00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해운업계가 잇단 환경 규제로 인해 긴장하고 있다. 2020년부터 강제화되는 황산화물(SOx) 배출 규제에 이어 2050년에는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기다리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안개 속에서 쓰나미가 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저감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제 해운업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에 전념해 금세기 내 가능한 빨리 탈탄소화한다는 목적이다. 
 
여기에 탄소집약도를 2030년까지 40%, 2050년에는 70%까지 저감하겠다는 투트랙 전략도 마련했다. 탄소집약도 저감은 곧 선박 운항효율 상승을 의미한다. 
 
현재 탄소집약도 저감을 위해 나온 방안은 감속운항이다. 선박에 별도의 저감장치를 장착할 필요없다는 장점이 있다. 속도 조정을 통해 새로운 기술 도입 없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조치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선박 운항속도를 줄일 경우 신조선 수요는 늘어난다. 선주들은 운항 정시성을 위해 선박을 추가로 발주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전체 해운업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제자리에 머물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저속운항을 통해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겠지만 선주들은 화물을 제때 운항해야 하는 만큼 선박을 더 많이 발주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면서 "이미 친환경 선박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척당 온실가스 배출량은 많이 낮아 졌으나 선박이 계속해서 발주되면서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은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사는 선사대로 운영선박이 늘어나면서 비용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 선박 관리비와 선체 보험료, 인건비 등이 늘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강화되는 환경규제를 대응하지 못한 선박은 시장에서 자연스레 퇴출될 전망이다. IMO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신조선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단계적으로 강화한다. EEDI는 신조선이 화물 1톤을 싣고 1마일을 항해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CO2) 발생량을 의미한다. 당초 IMO는 2025년부터 EEDI 3단계 규제를 도입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이를 2022년으로 앞당겼다. 
 
선종별로 다른데, 컨테이너선의 경우 2022년부터 EEDI 3단계 규제가 적용돼 선박 크기에 따라 15%에서 많게는 50%까지 감축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내년에 황산화물 배출규제가 강제화되면 폐선되는 선박 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기에 EEDI가 강화될 경우 연료 비용 부담이 높은 노후선들은 시장에서 퇴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IMO는 현재 온실가스 감축 조치를 개발하고 오는 2023년 온실가스 감축 최종 전략을 채택한다는 방침이다. 당장은 앞으로 어떤 규제가 나올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년 시행되는 SOx 규제는 아무것도 아니다. 온실가스 저감 규제는 안개속의 쓰나미"라면서 "선사들과 업계 관계자들이 선제적으로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