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우리금융 지분 내년부터 매각…"3년내 완전 민영화"
우리금융 잔여 지분 2~3차례 걸쳐 분산 매각 결정
유찰 또는 미매각 물량 발생시 블록세일로 처리
2019-06-25 13:53:25 2019-06-25 13:53:52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금융위원회가 예금보험공사의 우리금융 잔여지분(18.3%)을 내년부터 3년에 걸쳐 최대 10%씩 분산 매각한다. 잔여지분 매각시기로 인한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공적자금 투입회사라는 지배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매회 10% 범위내에서 기존 과점주주·신규 투자자에 우선 매각하되, 유찰·잔여물량이 있을 경우 블록세일 방식으로 전환해 매각할 계획이다.
 
25일 금융위원회는 이같은 '우리금융지주매각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24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제168차 회의에서 예보로부터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 방안을 보고 받고 이를 심의·의결했다. 
 
정부와 공자위는 과점주주 매각 및 우리금융 지주사 전환 완료 등을 통해 형성된 우리금융의 완전 민영화를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예보가 보유한 우리금융 잔여지분 18.3%를 매각하는 '완전 민영화'에 대한 로드맵을 논의·확정했다.
 
앞서 정부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금융회사 구조조정 과정에서 우리금융에 12조8000억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했다. 그간 정부는 지분매각 등 공적자금 회수로 총 11조1000억원을 회수해 87.3%라는 회수율을 달성했다. 현재 예보는 우리금융 지주 잔여지분 18.3%를 보유 중이다.
 
정부는 잔여지분 매각을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매각시기·방식 등 구체적 매각일정을 마련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존 매각계획은 매각이 성사되지 않을 경우 후속대책 마련에 상당기일이 소요돼왔다"며 "이번에는 로드맵을 미리 제시함으로 완전 민영화가 지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내년부터 오는 2022년까지 약 3년간 2~3차례에 걸쳐 최대 10%씩 분산 매각한다. 올해는 우리은행이 우리금융 지분(약 6.2%)를 6개월안에 매각하는 등 자체 물량 소화가 필요한 만큼,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지분을 처리할 예정이다.
 
우선 '희망수량경쟁입찰' 방식에 따라 기존 과점주주·신규 투자자를 대상으로 매각을 진행할 예정이다. 희망수량경쟁입찰이란 예정가격을 상회하는 입차자들 중 가격 순으로 낙찰시키는 방식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분산매각에 따른 주가 변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 10%씩 매각하기로 했다"며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에 유리한 투자자에 우선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유찰·잔여물량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블록세일 방식으로 전환해 매각한다. 매각물량은 회차별 잔여물량 범위내에서 최대 5%다.
 
외국 금융기관이나 외국자본도 최대주주가 될 가능성도 있다. 원칙적으로 금융지주회사법 등에 따라 외국 금융기관이나 외국자본도 국내투자자와 동등한 참여기회가 주어진다. 
 
정부는 우리금융 주가가 떨어져 공적자금 회수에 차질을 빚더라도,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윤상기 금융위 구조개선정책과장은 "주가에 연연하다보면 매각시기를 놓치고 지연될 수 있다"며 "공적자금 회수 뿐 아니라, 민영화됨으로써 금융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점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원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이 24일 예금보험공사 15층 대회의실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