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유튜브, 이용자 선택권 강화…'동영상 탐색'·'채널 추천 거부' 기능 추가
2019-06-27 17:52:25 2019-06-27 17:52:25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유튜브는 이용자 선택권 강화를 위해 동영상 탐색, 채널 추천 거부, 동영상 추천 이유 등 기능을 추가했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서 주제·관련 동영상을 탐색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맞춤 추천을 기반으로 표시되는 옵션이 동영상을 찾을 수 있게 도와준다. 시청 동영상과 관련된 영상, 시청 채널이 제공하는 영상, 시청자가 관심 가질 기타 주제 등이 옵션으로 표시된다. 유튜브 홈페이지에서 위로 스크롤하거나 다음 동영상 목록 상단에 공지된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유튜브앱의 영어 로그인 이용자에게 우선 적용됐다. 유튜브는 iOS, 데스크톱, 다른 언어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 기능은 특정 채널의 동영상을 추천하지 않게 하는 기능을 강화했다. 홈페이지나 다음 동영상에 표시되는 영상 옆의 점 세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채널 추천 안함'을 선택하면 이후 유튜브에서 해당 채널의 동영상을 추천하지 않는다. 해당 채널을 구독·검색하거나 채널 페이지를 방문하면 다시 볼 수 있다. 이 기능은 현재 안드로이드·iOS 유튜브앱에서 이용할 수 있고 향후 데스크톱에도 적용한다.
 
이외에도 추천된 동영상에 추천 이유가 표시되는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은 iOS 유튜브앱에서 전세계 이용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안드로이드와 데스크톱 기기에도 서비스될 예정이다. 유튜브는 "홈페이지와 다음 동영상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대한 결정권이 강화되길 원하는 사용자 의견이 있었다"며 "유튜브는 사용자에게 더 많은 결정권을 주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기능 추가 이유를 설명했다.
 
유튜브가 최근 추가한 '보고 싶지 않은 채널 추천 거부' 기능. 사진/유튜브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