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회정상화에 또 조건얹은 한국당…나경원 "법사위 보임 없으면 어려워"
2019-07-03 11:25:52 2019-07-03 11:25:5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또다시 조건을 내걸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이완영 전 의원의 후속 자리 보임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동의하지 않고 있는데 이러한 태도로는 국회가 정상화되기 어렵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난번 후반기 원 구성을 하면서 상임위별 의석수를 이미 배분했고, 이에 따르면 의원직 상실이 있다 하더라도 비율에 따라 보임에 동의해 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검찰 재직 당시 '공안통'으로 알려진 정점식 의원을 공격수로 투입하려고 했지만 보임 문제가 대두되면서 고민에 휩싸였다.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까지만 하더라도 "국회 정상화와 상관없이 더불어민주당이 동의해주든지 본인들(민주당) 위원을 1명 빼서 의원 수를 맞춰야 한다"고 했지만 이날에는 법사위 보임 문제를 꺼내들며 국회 정상화와 연계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지난달 28일 합의는 국회가 의회민주주의 기본으로 돌아간, 패스트트랙 야합의 사슬을 끊어낸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그런데 또다시 여당과 일부 야당들이 다시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맞바꾸겠다는 야합 유혹에서 벗어나고 못하고 다시 시도하면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서둘러 합의한대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또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선택하고 후속 논의를 준비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진상 조사위원의 자격 개정을 하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도 국회만 열리면 조속히 처리되도록 하겠다"며 "또 국회 당연직 특위인 윤리위가 재구성되지 못하고 있는데 하루빨리 구성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