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홍남기 "추경예산, 10월 전 75% 이상 집행해달라"
일본 수출규제 대응 예산 2732억원 조기집행 강조
2019-08-03 17:43:27 2019-08-03 17:43:27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다음 달까지 추가경정예산안의 75% 이상을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편성된 관련 예산  2732억원을 조기에 집행한다. 이를 위해 매주 각 부처의 집행실적을 모니터링하고 격주로 재정점검관리회의를 개최한다.
 
기획재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3일 기재부 내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등 수출규제 및 보복조치 대응방안을 비롯해 추경 및 본예산의 차질 없는 집행, 하반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아이디어를 논의됐다.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국내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예산·세제·금융 지원방안 등 후속조치들의 세부 추진계획을 조속히 마련해달라"고 말했다.
 
또 우리측 입장과 일본 조치의 부당성을 주요국, 국제기구, 국제신용평가사 등에 지속적으로 설명하는 아웃리치 강화와 일본 조치로 인한 우리경제 전반 및 금융·외환시장 영향을 관련부처 협의 하에 면밀히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의결된 5조8269억원 규모의 추경예산과 2019년 본예산의 차질 없는 집행도 강조했다.
 
총 부총리는 "추경의 경우 9월 말까지 75% 이상 집행되도록 하고, 추경에 반영된 2732억원의 일본 수출규제 대응사업들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조기에 집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나아가 하반기 경제 전망 역시 불투명한 상황에서 홍 부총리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국민과 기업의 경제심리 악화로 이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국내 투자 활성화를 위한 추가과제 발굴이 필요하다"며 "내수와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발굴과 주요 공공기관의 내년도 투자계획을 올해 하반기에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다음주부터 전문가 간담회와 현장방문 등 경제·산업계 전반에 대한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 하반기 경제상황을 점검하고자 ‘기재부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