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행안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반대, 납득 어렵다"
8일 오전 긴급 브리핑 "큰 틀에서 계획 수정 없어…청사 기능 부분 협의할 것"
2019-08-08 13:03:46 2019-08-08 13:03:46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행정안전부(행안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두고 '일정을 늦춰달라'며 공식적으로 제동을 건 것과 관련해 서울시는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청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시로서는 최선을 다해 행안부의 의견을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해 실무적인 반영이 이뤄졌다"면서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서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
 
앞서 행안부는 지난달 30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국민과 시민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대표성 있는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고 보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했다. 
 
진 부시장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노무현 정부 때부터 활발하게 논의·추진해온 사업이고,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추진해 100대 공정과제로 이어온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공동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서울시와 공동추진이 국정과제로 채택돼 서울시는 지난 1월 국제설계 공모 당선작을 발표하고, 행안부와 '성공적인 광화문 광장 조성'에 협력하기로 약속했다"라면서 "이후 행안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오며 3~5월에 세 차례 청와대 주관의 차관급 회의를 통해 큰 틀의 합의를 하고, 5~7월 10여 차례 실무협의를 통해 청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행안부의 요구사항을 거의 100% 수용했다"라고 했다. 
 
그는 "공공청사 부지 중 저촉되는 토지에 대해선 상응하는 부지 교환을 하고 어린이집을 신설하기로 했다"면서 "저촉되는 부속건물에 대해선 청사 기능 유지를 위한 도시계획시설 변경과 저촉건물 이전 설치요구 등을 반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화문 광장은 600년간 이어져 온 역사적 공간이자 국가의 국민이 주인임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재구조화 사업은 서울의 심장을 시민과 국민의 품으로 돌려주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진 부시장은 "시는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시민들과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소통해 재구조화 사업을 일정대로 차질없이 진행해 새로운 광장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시는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광화문광장 시민위원회와 59차례, 전문가로 구성된 광화문 포럼은 20여 차례 회의를 했다"면서 "광화문추진단도 지역 주민들과 7차례 동별로 소통을 했다"고 밝혔다. 
 
진 부시장은 큰 틀에서 계획 수정 가능성은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현재 나온 설계안이 수십 년 논의한 과정에서 최적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행안부 공문을 보면 광화문광장의 가치와 진행에 대해선 인정하지만, 청사 기능 부분이 미진하다고 지적했기 때문에 그 부분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계획을 두고 서울시와 행안부의 마찰이 지속돼 2021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계획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1월 김부겸 당시 행안부 장관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개적으로 설전을 벌였으며, 지난달 25일 기자간담회에서는 진영 행안부 장관이 "논의는 많이 했지만, 합의된 것은 없다"면서 또다시 충돌하는 모습을 보였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청 기자실에서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관련 긴급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홍연 기자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