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신임 장관들에 "모든 사안 함께 고민하는 '원 팀'" 당부
조국 임명 막판까지 고민…'임명'과 '지명철회' 두 종류 메시지 준비
2019-09-09 18:10:04 2019-09-09 18:10:0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등 6명의 신임 장관 및 장관급 인사들에게 "우리에게는 스타플레이어도 필요하지만 '원 팀'으로서의 조직력이 더더욱 중요하다"며 "자신의 소관 업무 뿐 아니라 모든 사안에 함께 고민하는 '원 팀'임을 잊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내고 임명장 수여식 후 문 대통령과 신임 장관들과의 환담 내용을 전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농식품부에서 32년 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농업인들이 성과를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펴겠다"며 "작은 단위의 농업인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는, 사회적 기능도 할 수 있는 따뜻한 농정을 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금이야말로 튼튼한 국가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때"라면서 "당장 눈앞에 있는 현안도 중요하지만 ICT 기술과 기초과학을 발전시켜 국가 미래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저 혼자는 불가능하다. 함께 협력해 나가고 싶다"고 당부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은 "지난 한 달 동안 많은 일이 있었다. 그럼에도 임명이 된 그 취지를 늘 마음에 새기겠다"면서 "학자로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서 고민해 왔던 사법개혁 과제들을 신속하고 확실하게 실시하도록 하겠다. 지켜봐 달라"고 각오를 밝혔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할 일은 많지만 할 수 있는 건 많지 않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문 대통령께서 힘을 실어 주신다면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부서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귀찮지만 반드시 필요한 안전띠 같은 일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방송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 방송사들의 경영난은 악화되어 가고 있다"며 "공공성을 갖는 방송의 책무가 소홀해지지는 않았는지 살피겠다"고 말했고,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시장 안정, 금융 혁신, 금융 선진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며 "특히 젊은이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 창업 지원을 금융 쪽에서도 구현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 "공정경제는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만들고, 누구나 노력한 만큼 보상받게 하는 것"이라며 "갑을문제 해결에서 더 나아가 구조적·제도적 변화를 꾀해 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과기부 장관에게 '4차산업혁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농식품부 장관에게 '세계로 진출하는 한국농업'을, 공정위원장에게는 '공정경제를 통한 혁신성장의 완성'을, 금융위원장에게는 '전 분야에 걸친 금융의 중요성'을, 방통위원장에게는 '방송의 공적역할 강화'를 각각 당부했다.
 
여가부 장관에게는 "이번 아세안 방문 때 5명의 장관급 인사가 모두 여성이어서 다른 나라로부터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고 후임담을 전했다. 다만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에게 어떠한 덕담을 했는지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조국 장관 임명과 관련해 '지명'과 '지명 철회' 메시지를 모두 준비하라고 참모진에게 지시했고, 밤새 고민해 임명을 최종 결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6일 오후 아세안 3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뒤 곧장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찾아 제13호 태풍 '링링' 북상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그 직후 문 대통령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약 4시간에 걸쳐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 핵심 참모들과 조 장관 임명 여부를 두고 '마라톤 회의'를 했다. 문 대통령은 본인의 생각을 밝히기보다 참모들의 갑론을박을 들으며 생각을 정리했다는 후문이다.
 
문 대통령은 주말인 7~8일에도 청와대 안팎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고, 8일 오후 4시쯤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에게 지명과 지명철회 두 가지 경우에 따른 '대국민 메시지' 초안 작성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밤새 해당 초안을 직접 수정하며 생각을 가다듬었다. 
 
문 대통령은 9일 오전 9시경 열린 차담회에서 참모들에게 처음으로 임명 의사를 밝혔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이후 국회를 찾아 여야 각 당 지도부에 문 대통령의 결정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문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를 어떤 형식으로 발표할지 참모들과 논의했고, 장관 임명장 수여식 때 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하는 것이 좋겠다는 참모들의 의견을 수용했다. 결국 이날 오후 2시 임명식 뒤 문 대통령의 대국민 메시지가 TV를 통해 생중계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 본관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에서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