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기도, 태풍 이후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최우선 대응
거점소독시설, 도내 17개 시·군 29곳으로 확대 운영
2019-09-23 15:33:20 2019-09-23 15:33:20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기 위해 ‘최고단계’ 수준에서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주말 사이 강한 비·바람을 몰고 온 17호 태풍 타파가 방역효과를 약화시켰을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도는 거점소독시설을 도내 17개 시·군(29곳)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강도 높은 관리를 지속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도는 ASF 전파 위험도가 높은 축산관계 차량에 대한 방역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거점소독시설을 확대했고, 도내를 운행하는 돼지 관련 축산차량은 반드시 이 시설을 경유하도록 했다. 거점소독시설에서는 기존 소독시설로 세척·소독이 어려운 분뇨나 가축 운반차량 등의 바퀴 및 측면에 부착된 유기물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
 
파주와 연천에 이어 김포에서도 ASF 의심축 신고가 접수된 가운데 도는 23일 기준 △김포 △동두천 △화성 △이천 △가평 △남양주 △용인 △평택 △광주 △연천 △안성 △고양 △여주 △양평 △파주 △양주 △포천 등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도는 이번 사태 확산을 막기 위해 가용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도는 ASF 발생농장으로부터 500미터 이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긴급 행동지침’보다 살처분 범위를 확대해 3킬로미터 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는 한편, 해당 농가와 역학관계가 있는 모든 농장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을 진행했다.
 
특히 확산을 미리 예방하는 차원의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돼지 관련 축산차량은 반드시 인근의 거점소독시설을 경유해 소독조치를 취해주길 바란다”며 “축산농가 자체에서도 주변 소독과 외부인 출입통제 등 적극적인 차단방역 조치를 취해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경기·인천지역 돼지가 다른 시·도로 반출되지 않도록 하는 생축 반출금지 조치와 돼지 방목 사육 금지, 분뇨 외부 반출 금지 조치 등을 통해 ASF 추가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점 관리지역 내 양돈농장에 대한 돼지반출금 조치 기간도 당초 1주에서 3주로 연장했고, 이 기간 동안 중점 방역지역 축사에 일반인은 물론 수의사와 컨설턴트, 사료업체 관계자 등도 ‘질병 치료 목적’ 이외에는 출입할 수 없도록 조치한 상태다.
 
도는 태풍 이후 돼지 매몰지 주변 배수로에 대한 점검에 나서는 한편, ASF 정밀진단기관 지정을 위한 생물안전3등급(BL3) 실험실 건립추진 등도 건의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으로 대대적인 방역작업이 이뤄지는 가운데, 경기도 양평의 한 이동통제초소에서 방역 관계자가 차량 방역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