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9 국감)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 설전
박원순 "재의 절차 있어 한번 더 판단받아볼 것"
2019-10-14 15:58:04 2019-10-14 15:58:04
[뉴스토마토 홍연 기자] 1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감사원의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 감사 등을 두고 설전이 오갔다. 
 
정인화 민주평화당 의원은 "감사원이 지적한 4가지 시안에 대해 서울시가 잘못된 점을 시인하고 감사원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받아 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2016년 구의역 사고 수습 대책 중 위탁업체 직원을 무기계약직으로 채용하는 과정에서 철도장비 무면허 직원 5명을 채용했다"면서 "이는 면허를 소지한 일반채용직의 기회를 박탈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에 "철도 차량의 운전 업무에는 단순히 운전하는 사람뿐 아니라 보조하는 사람까지 포함하는데, 이는 운전면허가 없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감사결과의 핵심은 조직적인 채용비리나 고용세습은 없었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감사과정 일부에서 동의할 수밖에 없는 개인적인 일탈이나 비위가 있었고, 그 부분에 대해 엄중 조치할 생각"이라면서 "감사원에는 재의 절차가 있어 한 번 더 판단을 받아보려고 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무소속 정인화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안상수 자유한국당 의원도 "감사원의 조사 결과를 수용하지 않는 기관도 드문데 이해가 안 된다"라면서 "친인척 채용비리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해 국민들의 분노를 잘 위로할 수 있도록 (박 시장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서울시가 재심의를 청구한 감사원 감사 결과의 지적 사항은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정책 시행방안 수립 부적정 및 일반직 전환 업무 부당 처리 △7급보의 7급 승진시험 추가실시 합의와 시험 관리 부적정 △승강장 안전문 유지보수 등 용역의 직고용 전환 업무 부당 처리 △특수차 운전 분야 채용업무 부당 처리 등 4가지다. 
 
제로페이의가 공공권력을 이용한 일감 몰아주기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언주 의원은 "제로페이에 혈세와 공무원의 노력이 들어가는데 누적 결제액이 지난해 말까지 317억원"이라면서 "취지가 아무리 좋더라도 활용이 잘 안되고 있는 것에 대해 잘 생각해봐야 한다"고 했다. 그는 "결제사업자들이 나름대로 경쟁하고 있는데 서울시가 끼어들어 사업 기회를 상실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제로페이는 직접 서비스가 아니라 민간결제사업자가 운영하는 제도고, 시는 시스템이 깔릴 수 있게 도와준 것"이라면서 "신용카드도 국가가 40년 동안 정착시키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침체나 임대료 상승, 카드수수료 부담 때문에 우리나라 자영업자들이 힘든 상황에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함께 한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이 의원은 박 시장의 아들인 박주신씨의 행방을 두고 언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 의원은 "아드님인 박주신씨가 어디 계시냐"고 물었고 박 시장은 "답하지 않겠다. 업무와는 상관없는 것을 왜 궁금해하느냐"고 했다. 이 의원은 "재판이 진행이 안 되는데 나타나서 증인으로 나오시면 될 건데"라고 말하자 박 시장은 "오래전에 정리됐고, 서울시 현안을 물어도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박원순 시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용연 서울시의원의 공사 낙찰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김성태 의원은 "김용연 의원이 지난해 12월 마곡동 토지입찰 7건에 응찰해 낙찰받은 4건 중 두 건은 중도금과 잔금을 납부 못 해 연체 중"이라면서 "능력도 안 되는 업체가 무리하게 낙찰을 받은 것이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현역 시의원이 직위를 남용해 서울시로부터 내부 자료를 받아 낙찰을 받는 게 상식이냐"고 반문했다. 박 시장은 "부지 낙찰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쟁입찰을 했고, 입찰 자료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누구나 볼 수 있는 자료"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관련해 "안타깝지만 존중한다"면서 "조 장관을 오랫동안 알고 있는 입장에서 검찰개혁을 확실히 해낼 사람이라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연 기자 hongyeon122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