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전 '꿈의 기술' 초전도 송전 세계 첫 상용화
사업 준공식, IEA 국제적으로도 인정
2019-11-05 15:47:33 2019-11-05 15:47:33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한국전력이 세계 최초로 초전도 송전 상용화 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초전도 케이블은 '꿈의 송전망'이라 불리는 차세대 전력 송전 기술로서 기존의 구리 도체를 초전도체로 대체한 케이블이다.
 
김종갑 한전 사장이 초전도 송전기술 상용화사업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있다. 사진/한국전력
 
5일 김종갑 한전 사장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흥덕 에너지센터(변전소)에서 명노현 LS전선 대표이사 등 산··연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자리에서 그간의 성과를 기념하고 초전도 전력기술이 새로운 에너지 신산업 창출의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에 준공된 23kV 50MVA 차세대 송전 시스템은 신갈-흥덕 에너지센터(변전소) 간 약 1km 구간에, 세계 최초로 초전도 전력케이블을 활용한 송전기술을 적용하여 상용화한 것이다. 올해 7월 시험운전을 해 준공식 이후인 11월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한다.
 
이번 초전도 상용화 사업을 통해 우리나라는 올해 10IEA(국제에너지기구)에서 발행하는 백서에 '세계 최초 초전도 상용국'으로 등재돼 국제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초전도 송전기술 상용화사업 준공식에서 김종갑 한전 사장(왼쪽에서 2번째)이 참석자들과 전력설비 투어를 하고있다. 사진/한국전력
 
 
우리나라는 미국, 유럽, 일본 등 초전도 전력기술 개발 선행 국가들에 비해 뒤늦게 연구 개발에 뛰어 들었지만 20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설계부터 시험, 생산, 설치 및 운영까지 전 분야에 최고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하게 됐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를 넘어 글로벌화 추진을 발표한 정부정책에 발 맞춰 미래 핵심기술인 초전도 분야가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우리나라가 글로벌 에너지시장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