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4당 "선거법, 한국당 뺀 합의안이라도 만들어야"
"실무회의서 구체적 합의안 마련…속도감있게 진행"
2019-11-21 20:55:41 2019-11-21 20:55:41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제외한 여야 4당 대표와 문희상 국회의장은 21일 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끝내 반대할 경우 여야 4당 만의 합의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다만 선거법과 관련해선 '의원정수'를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야3당이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치협상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 황 대표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에 반발하며 단식투쟁에 돌입해 이번 회의에도 불참했다. 다만 한국당 측 실무 대표인 김선동 의원이 자리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에 대해 정치협상회의에서 계속 논의를 진행하며 실무회의에서 구체적 합의안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여야 합의안이 나올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회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제외한 여야4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정치협상회의를 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에서는 김선동 의원이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정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개혁안의 수정안을 가능하면 5당이 협의해서 만들어보되, 한국당의 입장이 완강하면 여야 4당 안이라도 만들어보자는 것이 핵심"이라고 전했다. 이는 선거법 개정안이 오는 27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 상정·표결이 가능해지는 만큼 한국당의 반발이 계속될 경우 여야 4당 합의안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날 정치협상회의에선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문제와 관련한 토의도 있었다. 한 대변인은 "현재의 한미동맹 원칙을 지키고, 합리적 수준의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위해 여야가 초당적으로 정치·외교적 힘을 모아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의장이 일본 와세다대 특별강연에서 제안한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 해법에 대해 여야 각 당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입법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제외한 여야4당 대표들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정치협상회의를 하기 전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의장, 바른미래당 손학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이날 한국당에서는 김선동 의원이 참석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