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감원 연말 임원교체 가시화…'강성라인' 거취에 금융권 촉각
윤석헌표 감독 색깔 본격 드러낼 듯…소비자이슈 갈등 빚은 기업들 긴장모드
2019-11-27 06:00:00 2019-11-27 10:31:49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금융감독원의 연말 임원 인사시즌이 임박한 가운데 '강성라인'으로 분류되는 임원들의 거취에 금융권이 주목하고 있다. 임기 중반을 지나고 있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금융소비자 보호 색깔을 본격적으로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면서 각종 금융사고로 금감원과 갈등을 빚고 있는 금융사 입장에서는 칼자루를 쥐고 있는 당국 임원인사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임원 인사가 이달 말 또는 다음달 초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부원장 4명과 부원장보급 9명이 대상이다.
 
금감원의 한 임원은 "통상적으로 11월 말께 일괄사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재신임을 묻는 것을 시작하고, 새해 업무보고를 짜기 전 12월 중순에는 인사를 마무리한다"며 "부원장보 이상의 임원은 청와대 검증 대상이라 인사 폭이나 시기는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대다수 부원장과 부원장보급이 지난 2017년 11월 부임해 아직 임기가 1년 가량 남았지만, 일부 교체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른 금감원 관계자는 "금감원은 감사원 지적에 따라 5년내 관리자 비중을 파격적으로 줄여야 하는데, 승진적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임원 임기를 정상적으로 보장받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부원장급 임원에서는 일부 교체가 관측된다. 유광열 수석부원장의 경우 차기 기업은행장 하마평에 오르고 있어 금융공공기관 인사와 맞물려 진행될 전망이다. 권인원 부원장(은행 담당)과 이상제 부원장(소비자보호 담당)이 교체될 것이란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상제 부원장의 경우 금융사와 소비자 간 키코(KIKO) 분쟁조정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다. 과거 키코 사태와 관련해 "키코는 공정한 계약"이라는 발언이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현재 키코 피해기업의 구제에 초점을 맞춘 윤석헌 원장과 시각이 맞지 않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외부 시장전문가 출신인 원승연 부원장(자본시장 담당)의 경우 윤석헌 원장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원회와 갈등을 불사하면서까지 금감원장의 특별사법경찰(특사경) 지명권을 얻어내는데 한몫을 했다. 특사경은 특정 분야에 한해 행정공무원 등에게 경찰과 같은 수사권을 부여해 조사하도록 하는 제도다.
 
특히 금융권에서는 금융업권별 실무를 직접 챙기는 부원장보급 임원 인사에 더욱 주목하고 있다. 은행권의 해외금리연계형 파생결함펀드(DLF)·키코 사태, 보험권의 즉시연금미지급 사태 등 소비자 보호 이슈가 진행형이라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
 
김동성 부원장보(은행 담당)와 이상재 부원장보(보험 담당) 등 '강성'으로 평가받는 임원들은 자리를 지킬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올해 초 임원 인사에서 선임됐기 때문에 교체 대상자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게 중론이다.
 
김 부원장보는 DLF 불완전판매 관련 현장조사 당시 시중은행과 자료제출 문제로 마찰을 빚어, 은행들에 대한 문책을 벼르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 부원장보는 자살보험금 미지급 사태 당시 대표이사 중징계 카드로 보험사의 백기투항을 끌어낸 전력이 있다. 삼성생명 등 대형 생명보험사는 금감원의 즉시연금 미지급금에 대한 일괄지급 권고를 거부하고 현재 소송 절차를 밝고 있는 상태다.
 
정성웅 부원장보(금융소비자 보호 담당)의 교체 여부도 관심사다. 정 부원장보는 금융사와 소비자간의 분쟁조정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연말연초 키코와 DLF 사태 관련 분쟁조정 결과가 예정돼 있고, 금융사의 협조를 이끌어내 의미있는 분쟁조정안이 예상되고 있다.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기조라는 금감원 임원인사의 시나리오가 나오면서 금융권의 긴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법이 국회 통과를 앞두고 있어 금감원의 감독검사 장도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소비자보호법에는 금융사가 판매규제를 위반하면 강한 제재를 부과하는 제도가 담겨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주요 금융사 CEO의 임기가 줄줄이 만료되는 가운데 채용비리 재판이나 불완전판매 사고 등 비재무적인 상황들이 CEO 거취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금감원이 감독기관으로서의 강력한 제도장치를 확보하면서 긴장감이 높아지는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이 연말 임원인사 준비에 착수했다. 사진은 국회 국정감사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위원장. 사진/뉴시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