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의학칼럼)발기부전에 절대 기죽지 말자!
(의학전문기자단)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2019-12-09 10:00:00 2019-12-09 10:00:00
발기부전 남성들은 절대 주눅들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주눅이 든다. 발기부전으로 어깨도 축 늘어지고 남성 자신감이 저하되니 신체 전신의 활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주눅 들지 않고 발기부전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발기의 기전을 완벽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피부로 둘러싸인 음경은 3개의 긴 원통형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다. 위쪽 2개의 음경해면체와 아래쪽 1개의 요도해면체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발기에 관여하는 조직은 2개의 음경해면체다. 발기에 핵심적이고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2개의 음경해면체가 실제 남성 음경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남성의 음경크기는 바로 음경해면체의 크기에 의해서 좌우된다.
 
음경해면체의 중앙에는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존재하여, 마치 스펀지와 같은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음경해면체가 혈액을 공급받게 되면 팽창돼 단단한 구조가 형성된다. 음경해면체의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두꺼운 백막은 발기가 된 상태에서 작은 정맥들이 두꺼운 백막에 눌리게 만들어서 유출을 방지해서 더욱더 음경의 강직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음경의 발기는 마치 스펀지 모양으로 된 음경해면체가 최상으로 안전하게 중앙에 위치한 음경동맥의 혈류공급에 의해서 충만이 되게 되면, 둘러싼 백막이 더욱 강직도를 유지하게 만드는 그야말로 비뇨기과 의사의 전문적인 관점에서도 감탄이 나올 정도의 완벽한 음경 발기 시스템에 의해서 발기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완벽한 남성의 발기 시스템은 육체적, 정신적인 다양한 자극에 의해서 대뇌와 척수에 위치한 발기신경중추에 자극을 전달하게 된다. 자극을 받은 신경중추는 발기 신경전달물질과 다양한 성호르몬을 분비하게 되고, 음경혈류량을 현저히 증가시키다. 이는 음경을 둘러싸고 있는 평활근을 이완시켜서 음경내로 최고의 혈류량을 유입시켜 음경을 최고의 성행위가 가능한 활성상태로 만든다. 최고의 음경활성상태는 성행위가 끝난 후에는 반대로 음경동맥을 위축시켜서 혈류량을 최저상태로 만들고, 음경의 혈류를 정맥으로 원활하게 배출시켜서 발기가 없는 음경이완상태로 만든다.
 
음경의 발기는 다양한 촉각, 청각, 시각적 자극과 야한 생각 등의 정신적 자극에 의해서 시작이 되어 신경과 혈관계열의 완벽에 가까운 역할에 의해서 유지된다. 그러므로 발기부전은 이러한 신경과 혈관, 정신과 육체적 감각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거나 부조화가 생기면 발생하게 되는 남성 신체기능 이상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다. 발기부전을 경험하는 남성들이 발기부전을 포함한 남성호르몬이상과 전립선염 등의 배뇨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발기자체가 완벽한 남성기능이 수반될 때 이루어지게 되는 섬세하고 완벽한 남성의 최고기능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기 원리를 안다면 절대 발기부전에 기죽을 이유가 없다. 하루에 딱 1시간만 땀을 흠뻑 흘릴 정도의 운동을 시작하자. , 담배, 야식의 유혹에서 철저히 벗어나자. 이러한 본인의 철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증상의 개선이 없을 때에는 비뇨기과 의사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다행히 지금의 비뇨기과 치료 수준은 80대 발기부전도 치료가 가능한 정도에 도달했다. 본인의 치열한 노력과 발달된 비뇨기과의 치료법으로 인해 발기부전은 이제 더 이상 남성을 주눅 들게 만들 수 없게 되었다.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저서>
- “발기부전 최고의 탈출기” (2018년)
- "조루증 탈출 프로젝트” (2015년)
- “음경관상학” (2014년) 
- “최고의 남성이 되는 비법 공개” (2011년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