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9 바이오미래포럼 개최…과기정통부 바이오 지속가능성장 모색
2019-12-16 13:30:00 2019-12-16 14:05:13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9 바이오미래포럼을 개최한다. 바이오 경제, 글로벌 혁신생태계를 핵심메세지로 삼고 우리나라 바이오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우리나라 바이오 생태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다. 
 
과기정통부는 16일부터 양일간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하모니볼룸에서 2019 바이오 미래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 국내외 산학연 전문가들은 세계 주요국의 바이오 생태계에 대한 주제 발표를 진행하고, 바이오 분야 유망 기술의 개발현황, 산업화 성공전략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자료/과기정통부
 
바이오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생태계에 대한 각국 전문가들의 강연과 토론도 이어진다. 바이오 클러스터는 산학연 협력이 이루어지고, 투자가 결합돼 바이오의 연구성과를 실제 사업화하여 경제·사회적 효과를 창출하는 핵심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가령 미국의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에는 1000개 이상의 기업이 활동하고 있으며, 보유 특허가 5600여개, 고용창출효과가 8만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내 바이오 클러스터의 육성이 시급하다는 인식하에 이번 바이오 포럼에서는 ‘선진 바이오 생태계를 해부한다’를 주제로 미국, 유럽, 싱가포르의 바이오 생태계에 대한 운영현황, 성공요인 등을 공유한다.
 
바이오 클러스터의 핵심 요소인 연구개발과 산업화 세션에서 인공 유사장기,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신약개발 등 유망기술에 대한 개발현황을 공유하고, 신약 등 글로벌 바이오 진출에 대한 정책 방향도 논의된다. 
 
부대행사로는 정부 연구개발 성과전시회, 바이오 기업 투자유치 설명회, 바이오 유망 기술 이전 설명회, 바이오 스타트업 성장지원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성과전시회는 참가자들이 정부 지원 바이오 분야 성과물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해 바이오 기술 및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바이오 벤처 투자 유치 설명회’에서는 바이오 중소기업의 유망 사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설명이, 바이오 파마(Bio-Pharma) 테크 콘서트에서는 사업화 유망기술에 대한 기술설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정부는 바이오헬스를 국가 3대 중점 육성산업 중의 하나로 선정했고, 2025년까지 바이오헬스 분야 정부 연구개발 예산을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바이오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나가겠다"며 "바이오 기술 및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필수 요소인 바이오 클러스터의 발전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