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ICT용어풀이)8VSB와 QAM
2020-01-02 16:27:33 2020-01-04 22:07:5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8VSB(8-level vestigial sideband, 8레벨 잔류 측파대)는 디지털 지상파 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이다. 아날로그 케이블TV 방송 가입자가 8VSB로 변경하면 별도의 디지털 셋톱박스 없이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하다. 당초 8VSB 방식은 지상파 방송에만 허용됐었다. 하지만 지난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저소득층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케이블방송에도 허용했다. 
 
정부의 허용 전에는 지상파 방송사는 8VSB 디지털 방송 신호를 쓴 반면 케이블은 QAM 방식을 사용했다. 때문에 반드시 TV에 셋톱박스를 설치해야만 고화질 방송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미래부가 케이블방송에도 8VSB를 허용하면서 기존 아날로그 가입자들도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 고화질 방송을 볼 수 있게 됐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2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승인을 승인하면서 8VSB 관련 조건을 부과했다. LG유플러스가 기존 CJ헬로의 8VSB 디지털 방송 상품의 신규가입이나 계약연장을 정당한 사유없이 지연·거부·제한하거나 불리한 요금 또는 이용 조건을 부과하는 행위를 금지했다. 인터넷(IP)TV 사업자인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 사업자인 CJ헬로의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하면서 CJ헬로의 가입자를 부당하게 LG유플러스의 가입자로 전환시키는 행위를 방지하자는 취지다. 
 
서울역에서 시민이 한 지상파 방송이 나오는 TV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QAM 방식은 디지털 케이블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이다. 셋톱박스를 통해 방송이나 양방향 통신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일반적인 케이블TV에 사용되는 전송방식이다. QAM 신호는 암호화돼 있어 이를 풀어야만 방송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암호를 푸는 역할을 셋톱박스가 담당한다. 케이블TV 가입 가정의 TV 근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셋톱박스다. 과기정통부는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 과정에서 8VSB 방식 디지털방송 가입자의 QAM 방식 디지털방송으로의 가입전환이나 케이블TV 가입자(8VSB·QAM)의 IPTV로의 가입 전환을 부당하게 강요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도 금지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