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본회의장 지키랴, 지역구 챙기랴…정신없는 국회의원
패스트트랙 정국에 수시로 비상대기…총선 앞두고 지역구 방치 난감
2020-01-08 20:00:00 2020-01-08 20:00:00
검경수사권 조정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싼 여야 극한 대치로 국회의원들이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4·15 총선을 100일여 앞두고 지역구 관리에 본격 나서야 할 시점이지만 극한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국회 상황 탓에 지역유권자들에게 집중할 수 없다는 하소연이다. 
 
특히 설 연휴를 앞둔 연초는 정치인들에게 대목으로 통한다. 유권자들과 만날 기회가 많아서다. 4·15 총선을 앞두고 잠재적 경쟁자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어 지역구 행보가 절실하다.
 
8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오는 9일 본회의를 열고 민생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 유치원 3법 등을 차례로 상정할 계획이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회 일정에 따라 며칠간의 숨고르기를 끝낸 여야당 의원들은 비상대기령이 내려졌다. 한국당이 검경수사권 조정법안과 유치원 3법에 건 필리버스터 신청은 철회하지 않았는데 무제한토론에 다시 돌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말연시 선거법·공수처법 처리 과정에서 의원들과 보좌진들은 밤새 국회에 머물며 무제한 찬반 토론을 주고 받으며 대치를 벌였다. 이들은 소속 당에서 불시에 내려오는 `비상대기령'이나 순번제로 돌아가며 `당번'을 서야 했다.
 
이 때문에 국회의원들은 최근 각 지역구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 및 모임에 제대로 참석하지 못했다. 특히, 수도권 의원들은 물리적으로 의정활동 틈틈이 지역구를 돌볼 수 있는 여건이지만 본선이 쉽지 않은 최대 접전지라 속이 타들어간다.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한 의원실 관계자는 "국회 의원실 인력 절반이 지역구에 내려가서 총선 캠프를 차려놓고, 나머지가 의원 회관에서 패스트트랙 정국에 대응하고 있다"며 "국회 상황이 표결에 들어가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오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패트트트랙 정국으로 흘러가면서 본회의 일정이 파기를 반복하는 것에 대한 불만도 높다.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무제한 토론 동력이 떨어진 마당에 여당과 합의에 나서고 총선 정국으로 들어가야 된다는 목소리도 있다"며 "특히 지방 지역의 국회의원들의 몸이 달아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여야 합의가 없을 경우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쟁점법안 해소를 위해 앞으로 최대 다섯 차례 임시국회가 필요한 상황을 고려하면 의원들의 지역구 활동은 친밀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한국당으로선 본격적인 총선 정국을 앞두고 큰 틀에서 유불리가 결정되는 검경수사권 조정 법안도 외면할 수 없는 문제다. 당 차원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한만큼 당 지도부의 의견에 적극 협조해야 하는 분위기다. 검찰이 '국회 패스트트랙 폭력 사건'으로 약식 기소한 한국당 의원 중 일부가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구형한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지난달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산법안과 공수처법, 유아교육법 개정안 등을 안건으로 열린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의원이 필리버스터를 하는 동안 밤을 지새운 민주당 의원들이 지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