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악화되는 코로나 사태, 대중 관계 고심 깊어져
시진핑 주석 방한·한중관계 복원…국내 '전면 봉쇄' 여론 고심
2020-02-05 15:55:32 2020-02-05 15:55:32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악화됨에 따라 대중관계 설정에 대한 우리 정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신종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면서도,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과 한중 관계 복원 등 고려해야 할 사안이 많아지면서다.
 
정부는 5일 중국 후베이성 이외 지역의 추가 입국 금지 조치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거쳐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기준은 어떤 조치가 질병을 조기에 예방하고 차단하고 확산을 줄이는데 얼마큼 기여할 수 있느냐"라며 "그 이외에도 비용 효과성을 검토해야 하고, 실행 가능성과 실제 적용했을 때 미치는 경제사회적, 외교적 문제도 분명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내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외교 당국의 고민도 함께 깊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당초 우리 정부는 시진핑 국가주석 방한을 계기로 악화됐던 한중 관계 복원을 기대해왔다. 중국과의 관계가 우리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계 복원이 절실했기 때문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시진핑 주석의 방한과 관련해 "신종코로나 극복을 위해 중국과 긴밀히 소통 중"이라며 "중국 측이 (시진핑 주석의) 상반기 방한을 진지하게 검토하는 와중에 언제 방한하면 좋을지 양측이 협의 조율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중국 내 사태가 확산되면서 우리 정부의 조치에도 고심이 깊다. 미국·호주·말레이시아 등은 중국을 다녀온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는 등 강력한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전면적인 입국 제한 조치를 요구하는 여론이 일고 있지만 정부가 이러한 조치를 취하긴 쉽지 않다. 지난 4일 싱하이밍 중국 대사 역시 우리 정부의 조치에 대해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야 한다고 우회적 아쉬움을 토로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와 관련해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 이웃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신중함을 나타냈다.
 
하지만 정부의 신중한 태도가 자칫 중국 '눈치 보기'로 비춰질 수 있는 만큼 정부 역시 방역에 만전을 기하며 코로나 사태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하고 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현황과 추가 확진 환자 발생 상황 등을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