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달 기준금리 '동결' 전망 우세…0.50% 유지하나
전문가 4인, 경기 대응보다 금융불안정 해소해야
정부 '부동산 가격 안정화 정책'과 공조 예측
"한·미간 금리격차 고려…실효하한 수준 근접"
2020-07-12 12:00:00 2020-07-12 12:00:00
[뉴스토마토 백주아 기자] 한국은행의 ‘7월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채권시장 전문가들은 만장일치 ‘동결’을 예견했다. 코로나발 불확실성에도 경기 회복세와 부동산 정책 공조를 감안한 ‘사상 최저 기준금리’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12일 <뉴스토마토>가 국내 채권시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이달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의 기준금리 조정 여부에 대해 문의한 결과, 전문가들은 ‘0.50%’의 유지 가능성을 예측했다.
 
4인의 전문가들은 한은이 이미 ‘실효하한(금리를 낮춰도 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실질적 금리 하한선)’ 수준으로 낮아진 기준금리의 추가 인하는 쉽지 않다고 봤다.
 
김명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한은의 금리 인하의 결정적인 변수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기준금리 인하, 즉 마이너스 금리 결정인데 기준금리가 실효하한 수준인 것에 대한 부담감이 높은 상황에 선제적으로 나서기는 매우 어렵다"고 언급했다.
 
김명실 연구원은 "특히 최근 외국인의 주식 매매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환율 변동성도 높은 만큼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은 추가 금리 인하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금통위가 지난 3월과 5월 총 0.75%포인트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한 이후 시중 유동성이 공급되면서 금융시장은 상당히 안정된 측면이 있다"며 "추가 완화조치가 나올 필요성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현재 한·미간 금리 격차는 0.25%포인트다. 앞서 이주열 총재는 "기준금리가 실효하한 수준에 근접했고, 한국과 같은 비기축 통화국의 실효하한은 기축통화국 보다는 높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미간 금리 격차가 좁혀지면 국내 주식·채권 시장 등에 투자한 해외 투자자금의 자본 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픽/뉴시스
 
아울러 정부의 정책 초점이 부동산 가격 안정에 맞춰져 있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도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은 없다는 진단이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정부가 그동안 최우선 순위로 경기대응을 해왔고 경기가 더 악화되는 상황이 아니라고 한다면 이제는 주택 가격 상승에 따른 금융불균형에 대해 정책 비중을 둬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6.17대책에 이어 지난 10일 추가 대책을 내놓은 상황에서 한은이 완화적인 입장을 취하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전체적인 기조가 매파(통화긴축 선호)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지난 5월에 비해서는 한은 금통위의 매파 성향이 강화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한은이 금리 외에 국고채 직매입의 정례화, 규모확대 등 비전통적 통화정책 수단을 추가로 도입할 것이라는 기대도 낮았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금리가 대외적인 여건 따라서 저절로 안정이 된 부분이 있어서 국고채 매입 필요성이 지금으로서는 크게 없어 보인다"며 "지난 5월 언급과 마찬가지로 국고채 발행 물량 급증 등 상황 전개에 따라 적합한 정책으로 대응한다는 언급 이상의 적극적인 매입 계획에 대해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장기물 금리가 치솟아 금융시장이 불안해 질 경우 국고채 매입 정례화 까진 아니라도 적극 매입 의지는 보일 테지만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기업어음(CP) 매입기구(SPV) 등 이미 정책을 내놨지만 실제 집행이 안되고 있는 부분도 있어서 추가적인 비전통 방책을 내놓을 가능성은 낮다"고 전망했다.   
 
한편 7월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은 금통위는 오는 16일 열릴 예정이다.
 
백주아 기자 clockwork@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