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남과북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여는 2023 DMZ 평화마라톤'이 4월23일 오전9시30분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서 열립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10년 6개월 만에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으로 기대를 모았던 한반도의 평화 화해 무드는 후속 북미정상회담이 성과없이 끝이 나면서 경색이 됐습니다. 이후 코로나19 확산과 방역이란 상황 속에서 남북 관계가 더욱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전 세계가 고통 받는 가운데 북한의 핵개발 가속화와 정부의 강대강 대응이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우리 미래 한 축인 북한 어린이들은 영양 부족과 의료품 부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이들을 돕기 위한 '2023 DMZ 평화마라톤'이 열리는 것입니다.
'2023 DMZ 평화마라톤' 측은 "지난 2010년부터 북한 어린이 지원사업을 벌여오는 있는 (재)우리아이재단과 경제일간지 뉴스토마토가 코로나19와 남북 경색이라는 어려움을 딛고 '남과 북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여는 2023 DMZ 평화마라톤'을 개최한다. 이번 마라톤대회가 평창 동계올림픽이 남북정상회담의 계기로 작용했듯 지금의 남북 대결을 극복하고 다시금 남북교류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주최측에 따르면 마라톤 대회 참가비 수익은 북한의 어린이들을 돕는 일에 쓰일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는 민간인 통제구역을 지나 접경 지역 가까이로 달리는 길을 통해 70년 분단 장벽을 허무는 평화 실현의 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하프 코스는 임진각을 출발해 여우고개사거리를 돌아 통일대교, 남북출입사무소를 거쳐 임진각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10Km 코스는 임진각을 출발해 통일대교, 군내삼거리르르 돌아 다시 임진각으로, 6Km 코스는 임진각을 출발해 통일대교 남단을 돌아 임진각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마라톤 대회 뿐 아니라 DMZ 평화마라톤 관련 문구 및 이미지 타투 스티커 이벤트, 소망 리본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마라톤 대회에 참여자들은 T-셔츠, 배번호, 완주 메달, 추가 기념품 등을 증정합니다.
'2023 DMZ 평화마라톤' 참가 신청은 2일부터 진행됩니다. 참가 인원은 총 3000명으로 선착순 마감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DMZ 평화마라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우리아이재단은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이어온 북한 어린이 지원 사업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과 함께 중국 동북 3성 지역의 조선족학교에 현대식 도서관 건립 사업을 돕고 북한 접경지역 탁아소, 고아원 어린이에 대한 급식지원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2019년 7월 북한을 비롯한 우리 민족 어린이에 대한 지원을 보다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우리아이재단을 설립했습니다.
남과북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여는 2023 DMZ 평화마라톤 포스터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